[불교공뉴스-경기도] 경기도농업기술원(원장 임재욱)이 도내 수출 화훼 경잭력을 높이기 위한 산학연 협력단을 본격 가동한다.
도 농기원은 올해부터 2020년까지 6년 간 농촌진흥청과 공동으로 경기 수출화훼 산학연 협력단 사업을 추진한다고 17일 밝혔다.

산학연협력단사업은 지역별 특화작목을 선정하고 농가소득 확대, 수출 확대 등을 위해 산학관연 전문가들이 협업하는 사업으로, 경기도는 수출화훼(장미, 국화, 선인장․다육식물), 인삼, 쌀을 특화작목으로 선정했다.
특히, 수출화훼는 경기도 재배 점유율이 전국 41%를 차지하는 장미, 전국 73%를 차지하는 선인장과 시장규모와 수출이 급증하고 있는 다육식물, 구미원예수출공사 사업 중단에 따라 수출 거점지역을 육성할 필요성이 높은 스프레이 국화를 사업대상 작목으로 선정했다.

경기 수출화훼 산학연협력단은 고려대학교 박천호 교수를 단장으로 하여, 서울시립대 김완순 교수(장미국화), 한국농수산대학 송천영 교수(선인장)가 참여하여 ▲고품질 생산 컨설팅 ▲생력화 기술개발 ▲수출단계의 애로사항 해결 ▲부가가치 향상 상품개발 등 농가소득을 향상시키고 경기지역 화훼 수출을 증대하기 위한 사업을 추진한다.

경기도농업기술원과 농림축산검역본부, 시군농업기술센터는 해당농가의 ▲수출 검역에 대비한 병해충 관리기술 ▲생력재배기술 개발 ▲고품질 재배기술 컨설팅과 교육을 추진하고, 한국화훼농협 등 수출관련 기관에서는 생화 수출과 수출용 가공상품개발 등 인적네트워킹을 통해 사업효과를 극대화할 계획이다. 경기도가 육성한 신품종 보급과 수출확대를 위한 국내외 홍보 및 해외마케팅 사업도 지속적으로 추진할 계획이다.

한편, 경기도수출화훼협력단은 4월 17일 농업기술원 선인장․다육식물연구소에서의 워크숍을 시작으로 본격적인 활동을 시작했다.

이날 워크숍에서는 한국 화훼산업 전망, 보존화 시장현황 및 향후 전망, 경기도 화훼 수출현황 및 문제점이라는 주제를 가지고 전문가 발표가 진행됐다.

임재욱 도 농기원장은 “재배농가 결집력 향상과 고품질 화훼 수출기반 확립을 통해 어려운 화훼산업의 실타래를 풀어나갈 수 있도록 사업을 추진하겠다.”고 밝혔다.

 

저작권자 © 불교공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