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불교공뉴스-경기도] 남경필 경기도지사가 20일 강원도를 방문, 최문순 강원도지사와 상생협약을 맺는다. 남 지사의 이번 강원도 방문은 지난 11일 최문순 강원지사에 광역지자체간 연정을 하고 싶단 뜻을 밝힌 이후 첫 번째 광역지자체 방문이어서 두 지자체가 어떤 상생방안을 도출할지 관심을 모으고 있다.

16일 경기도에 따르면 이번 협약은 ▲DMZ활용 공동 협력, ▲군사 시설 규제 합리화 및 경제생활권 협력사업 발굴 추진, ▲농ㆍ수ㆍ특산물 및 문화ㆍ관광분야 교류 활성화, ▲2018평창올림픽 성공 개최 지원 등에 대한 양 지역 간의 협력을 주제로 하고 있다.

특히 휴전선을 공유하고 있는 경기도와 강원도의 특성을 담아 ▲DMZ활용 관광상품 개발 및 관광활성화 추진, ▲군사시설 규제 합리화, ▲접경 지역 등 광역교통망 구축 등에 대해 구체적 논의가 오갈 것으로 도는 보고 있다.

남 지사는 지난 11일 감자원정대와 함께 경기도청 벚꽃행사장을 찾은 최문순 강원도지사를 만난 자리에서 “도의회에 이어 시·군과도 연정(聯政)을 하고 있다. 경기도와 강원도는 휴전선을 공유하고 있는 이웃이다. 광역지자체 간 연정도 하고 싶은데 강원도가 오늘 방문을 통해 첫 물꼬를 터줬다"고 말했으며 이에 최 지사 역시 "연정을 따라 하고 싶은데 모범을 보여줘서 고맙다"며 화답했었다.

한편, 이날 협약식에 앞서 남경필 경기도지사는 강원도청 공무원을 대상으로 ‘하나 된 미래, 강원과 함께하는 세 번째 연정’이라는 주제로 특강을 실시할 예정이다.

 

 

저작권자 © 불교공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