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불교공뉴스-대전교육] 대전교육과학연구원(원장 정용하)에서는 27일(금) 18시30분부터 20시30분까지 합동강의실(5층)과 소강당(2층)에서 과학자와 일반인들과의 거리감을 없애고 최신 첨단과학과 유용한 과학지식을 나누는 ‘금요일에 과학터치’ 강연을 진행한다.
 
‘금요일에 과학터치’는 미래창조과학부와 한국연구재단이 주최하고 대전광역시교육청, 대전교육과학연구원, 대전광역시, 대덕넷이 공동으로 주관하는 행사로 도입강연과 본강연으로 나뉘어 진행된다.

첫 번째 프로그램은 일선학교의 교사들이 참여하여 재미있고 흥미있는 과학 관련 주제를 간단한 실험 등을 통해 알아보는 도입 강연으로 소강당(2층)에서 진행된다.

이번 주에는 ‘미니발전기 만들기’라는 주제로 대전대양초등학교 안민경 교사가 진행한다. 이 시간에는 참가한 학생들이 직접 자신만의 미니발전기를 만들어 보는 활동을 통해 전자기 유도 현상을 체험하고 그 원리를 이해하는 시간을 가질 것이다.

두 번째 프로그램은 본강연으로 ‘방사선 환경방호 핵심기술 및 사고대응 시스템 개발(한국과학기술원 김인규)’이라는 주제로 소강당(2층)에서 진행된다.

본강연에서는 현재 농학적, 산업적 및 의학적 활용에 유용하게 사용되고 있는 방사선이 환경 및 인체에 어떠한 영향을 줄 수 있는지와 방사선 사고 시 환경 및 인체에 방사선 영향을 최소화하기 위하여 어떠한 방사선환경 안전연구를 수행하여야하는지를 살펴볼 것이다.

아울러 최신의 방사선 환경방호 핵심기술 및 사고대응 시스템 개발 과정을 연구자에게 직접 들어보는 유익한 시간을 갖게 될 것이다.

반복적이고 답답한 일상에서 벗어나 초․중․고 학생 및 교사, 일반시민들 모두가 우수과학자들의 강연에 참여할 수 있는 금요일에 과학터치는 과학 교과서에서 배웠던 딱딱했던 수식위주의 원리들이 실제 과학기술에 어떻게 적용되고 있는지를 배울 수 있고, 과학에 대한 호기심을 채우고 알찬 지식을 차곡차곡 쌓을 수 있는 기회가 될 것이다.

자세한 강연 내용 및 일정은 대전교육과학연구원(http://www.des.re.kr)의 ‘금요과학터치’란에서 확인할 수 있고, 금요일에 과학터치(http://sciencetouch.nrf.re.kr/)에서는 강연자료와 지난 강연 동영상을 제공하고 있다.

저작권자 © 불교공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