경찰청과 NICE GROUP 간 업무협약 체결, 상거래 과정에서 생성되는 신용조회정보를 실종자 발견에 활용키로 약정했다.

경찰청(청장 조현오)은,지난 12일 NICE GROUP(회장 김광수)과 업무협약식을 개최하고 상거래 과정에서 생성되고 있는 신용조회정보 및 실명확인정보를 실종자 발견에 활용키로 약정했다고 밝혔다.

신용조회정보는 통상적으로 금융기관에서 대출 등을 받을 때 개인의 신용 상태를 조회하는 경우는 물론, 신용카드 발급.핸드폰 개통 과정에서 생성되는 정보이며, 실명확인정보는 인터넷사이트 회원가입이나 글쓰기 등에 필요한 실명 확인과정에서 발생하는 정보로서 다양한 상거래과정에서 발생되고 있다.

이러한 정보들을 실종자 발견에 이용할 경우 그동안 부족한 인력과 열악한 장비 등 여러 가지 제약이 있었던 실종자 수사에 큰 진전이 있을 것으로 경찰은 기대하고 있다.

신용조회정보 활용은 경찰청에서 수사 중인 주요 실종자 명단을 NICE GROUP의 계열사인 NICE신용평가정보주식회사(대표이사 이장훈)측에 전달하면, NICE신용평가정보주식회사에서 자체 시스템을 활용해 실종자의 신상정보로 신용조회 등이 발생할 경우 경찰청에 영장 제시 요구 메시지를 통보하는 방식으로 이루어진다.

무분별한 정보 조회를 차단하기 위하여 NICE신용평가정보주식회사와의 연락 창구는 경찰청으로 일원화하고 그마저도 법원에서 발부한 영장이 없으면 NICE신용평가정보주식회사에서 조회 일시.장소 등 어떠한 구체적인 정보도 제공하지 않음으로써 혹시라도 있을지 모를 개인정보 침해에 대한 우려를 차단하였다고 밝혔다.

앞으로 경찰은 아동.여성이 안전한 사회를 구현하기 위하여 사회적 약자를 대상으로 하는 실종․성폭력 범죄 등의 척결을 정책 최우선 목표로 두고 즉시 수사 체제를 가동하는 한편,지속적인 수사기법 개발을 통해 국민.현장 중심의 인권 경찰상을 지속적으로 전개해 나가겠다고 밝혔다.
 

저작권자 © 불교공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