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불교공뉴스-경기도] 경기도가 2040년까지 경기도를 이끌어 갈 장기계획인 ‘경기비전 2040’계획 수립에 나선다.
경기도는 5일 오후 남경필 도지사와 강득구 경기도의회 의장, 배수문 경기도의회 기획재정위원장, 임해규 경기개발연구원 원장, 연구책임자인 이상대 박사, 한국개발연구원 우천식 박사, 과학기술정책평가원 박병원 박사와 관련 실·국장, 공공기관 장 등 40여 명이 참석한 가운데 ‘경기비전 2040수립’ 연구용역 착수보고회를 개최했다.

경기도 관계자는 “1997년 ‘경기비전 2020’을 수립한 이후 급격한 환경 변화로 새로운 비전과 전략을 세울 필요성이 제기됨에 따라 ‘경기비전 2040’수립에 착수하게 됐다.”라며 ‘경기비전 2040’을 통해 도민이 원하는 행정수요에 선제적으로 대응하기 위한 정책방향과 경기도의 미래 청사진을 제시할 예정.”이라고 설명했다.
도는 ‘경기비전2040’을 통해 경기도의 미래 변화상과, 도를 둘러싼 메가트렌드를 진단한 후 경기도의 미래상을 설정하고, 미래상 달성을 위한 중·장기적 대응 전략과 미래지표 등을 제시할 예정이다.

도는 경기도민과 함께하는 미래를 만들기 위해 경기도의회와 지속적으로 협의하며 도내 각 지역 순회토론을 통해서 각계각층의 다양하고 폭넓은 도민의 의견을 수렴할 계획이다. 또한, 도민참여단과 각종 사회단체 참여단을 구성하는 한편, 국내 각 분야의 전문가의 의견을 최대한 반영하기 위해 포럼과 상설 자문단을 운영할 계획이다.

특히 도민참여단은 다양한 계층의 도민들이 참여할 수 있도록 3월까지 공모과정을 거칠 계획이며 4월과 5월에 걸쳐 집중적으로 의견을 수렴, 도민이 바라는 경기도의 미래상과 내용 등을 정할 계획이다.

한편, 이날 착수회는 경기개발연구원 이상대 박사의 비전 수립 접근방향과 추진체제안 보고에 이어 관련자 토론 순으로 진행됐다. 경기도는 오는 10월까지 경기비전 2040 수립을 완료하고 경기도 비전과 전략을 선포할 계획이다.


 

저작권자 © 불교공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