부산연등축제 전통등 강습회부산광역시불교연합회는 1월 29일~30일 2일간 오전10시부터 오후 5시까지
전통등 및 소형장엄등 제작 강습회를 진행한다.

이번 강습회는 부산연등축제(부산연등회)의 활성화 및 부산연등축제에 대한 관심을 고취하고, 축제 시 사용되는 전통등을 유지관리 및 보수, 제작을 교육함에 있다. 부산연등축제(부산연등회)에서는 2014년 복원한 전통등 40점을 대중에 보급, 불자들에게 전통등에 대한 이해를 돕고 그 제작기법을 전수하고, 심화과정의 조직화를 통한 전통등의 활성화에 힘쓰고 있다.

그리고 2015부산연등축제의 성공적인 개최를 위해 부산연등축제가 전통축제의 계승과 전통등 보급문화에 앞장서고자 전통등 강습회를 진행하고 있다. 이번 강습회의 대상은 행렬등, 장엄등 제작실무자, 각 대학 미술전공자, 불교학과학생등 선착순30명을 대상으로 무료로 진행된다.

강의 진행계획은 1일차 오전 연등회의 이해, 전통등보수 복원의 목적 및 이해, 제작기법 시연 및 실습. 1일차 오후 전통등 보수 및 제작실습, 전통등 골조 제작. 2일차 오전 전통등 보수 및 제작실습, 전통등 골조와 배접, 2일차 오후 전통등 채색과 전통등 마무리, 품평회순 로 진행된다.

 전통등제작과정
전통등 구상 ⇨ 밑그림 그리기 ⇨ 뼈대만들기 ⇨ 한지붙이기 ⇨ 채색하기 ⇨
장식달기⇨ 방수 및 마감

 부산불교연합회 사무총장 심산스님은 30일 오후 품평회 때 참가자들을 독려할 예정이다.
 

저작권자 © 불교공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