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불교공뉴스-불교] “참사람이 흘린 땀은 가치 있다.” 나눔의 실천과 회향의 삶을 추구하는 젊은 열정들이 모여 미륵의 땅 라오스의 천진불들에게 미소와 희망을 선사했다. 동국대 경주캠퍼스 참사람봉사단은 겨울방학을 맞아 진행한 1차 라오스 해외봉사활동을 마쳤다.

이번 활동은 △1차 32명의 봉사단원이 10일부터 15일까지 4박 6일간 △2차 31명의 봉사단원이 24일부터 29일까지 라오스 비엔티엔 근교 켕카이 금화초등학교에서 각각 활발한 활동을 펼친다.

1차 봉사단 활동 내용으로는 울타리와 배수로 설치, 교육환경 개선 작업 등의 노력 봉사활동과 어린이들을 대상으로 문화, 예술, 체육 등 교육봉사를 진행했으며 마을 주민과의 문화교류, 운동회, 한국어 교육 등 한국의 문화를 알리는 활동도 함께 진행해 현지인들에게 큰 호응을 얻었다.

참사람봉사단원들은 켕카이 금화초등학교에서 주최한 “바씨(Baci)”(축원의식)를 체험하여 마을 주민들과의 유대감을 강화하는 시간도 갖았다.

“바씨”는 불교문화와 융화된 독특한 라오스 민족의 전통의식이다. 여행길에 오르는 사람에 대해선 건강과 안전을 빌어주며 특히 ‘바씨’행사 마지막엔 하나로 연결돼 있던 ‘인연’을 상징하는 실을 잘라 서로의 손목에 묶어 주며 행운과 축복을 빌어준다.

동국참사람봉사단(단장 김의창)의 라오스 해외봉사활동은 학생들의 자아개발, 봉사정신 및 능력을 향상시키고 글로벌 마인드와 인성을 증진시키고자 실시했다고 밝혔다.
 

저작권자 © 불교공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