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불교공뉴스-대구시] 대구시(시장 권영진)가 지역 우수인재의 유출을 방지하고 중소기업의 전문인력 부족현상을 해결하기 위해 핵심 전문인력 채용 시 인건비를 지원한다.

지난해 10월 발표된 고용노동부 자료에 의하면 대구는 전국 17개 자치단체 중 임금 규모가 하위수준(15위)으로 전국평균 보다 486천 원, 수도권 대비 848천 원이 낮아 청년유출과 중소기업 인력난의 주요 원인이 되어 왔으며,

특히 기술벤처기업과 첨단의료업체 등은 석․박사급 전문인력을 구하고 있으나 우수 인재의 확보에 어려움을 겪고 있는 실정이다.

이러한 문제 해결을 위해서는 지역 간, 구인-구직자 간 임금격차 완화가 필요함에 따라 대구시는 올해 지자체에서는 처음으로 ‘창조전문인력 채용지원사업’을 시행하여 우수인재의 지역기업 유입을 유도할 뿐 아니라, 전문인력 지원을 통한 기업의 창조․혁신 역량을 강화할 계획이다.
동 사업의 참여를 희망하는 지역 업체는 채용 분야별(연구개발인력, 경영혁신인력, 성장특화산업인력)로 신청할 수 있으며,

- 연구개발인력은 기업부설연구소 등의 연구원으로 채용된 자,
- 경영혁신인력은 석․박사급 인력, 중견 경력자, 또는 전문 자격증 소지자,
- 성장특화산업인력은 해당업종의 창업 및 신생 기업(5년 이하)의 핵심 기술인력이 각각 지원 대상이 된다.

지원신청을 희망하는 기업은 본 사업의 운영기관인 테크노파크(창조산업지원팀)로 2월 16일(월) 17:00까지 신청서 및 관련 서류를 제출하여야 하며, 선정심사위원회의 심의를 거쳐 선정된 업체는 채용 분야에 따라 연봉 급여의 30%를 1,080~1,500만 원(1인당) 범위 내 최대 2년간 지원받을 수 있다.

또한, 대구시는 지난 1월 고용노동부 지역특화산업 공모에 안경산업이 최초로 선정됨에 따라 전국 안경업체의 85%가 소재하고 있는 대구안경특구가 고급인력을 지원받게 됨으로써 재도약의 기회를 잡게 되었다.

동 사업은 올해 고용노동부가 시범적으로 추진하는 사업으로서, 특정 지구 내 집적화 및 특화된 업종을 대상으로 고용보조금을 지원하는 국가 직접사업이다.

그동안 저임금으로 인해 우수 인력확보에 어려움이 있던 안경 및 광학 분야의 기업들이 디자인, 설계․가공, R&D 인력들을 고용할 시 연 최대 720 ~1,080만 원을 2년간 인건비를 지원받게 된다.
지역특화산업지원에 참여를 희망하는 업체는 2월 1일부터 지원신청서 및 관련 서류를 대구고용센터에 제출하여 승인을 받은 후 지원을 받을 수 있다.

권영진 대구시장은 “지역기업들이 타 지역에 준하는 임금을 제공하면, 우수인재들이 지역기업에 눈을 돌릴 수 있을 것”이라며, “우수인력의 수혈을 통해 창업기업이 안정적으로 정착하고 중소기업이 중견․강소기업으로 성장하여 새로운 일자리를 일구어 낼 것”이라고 기대했다.

대구시는 창의혁신 인력을 통한 창조경제 실현으로 고용기반을 확충한다는 정책 방침 하에 앞으로 기업 수요를 고려한 인력양성, 임금격차 완화, 고용환경 개선 등 지원시책을 실효성 있게 추진하여 고학력 청년실업 및 역외유출 등의 문제를 지속적으로 해결해 나갈 계획이다.

각 사업의 신청을 위한 자세한 사항 및 신청에 필요한 서류는
창조전문인력사업은 대구테크노파크 홈페이지에서
지역특화산업 고용지원사업은 고용노동부 홈페이지에서 각각 내려받을 수 있다.

□ 관련 문의처
전문인력채용지원사업: 대구테크노파크 기업지원단(창조산업지원팀) (053-757-4151)
지역특화산업(안경) 고용지원: 대구고용센터 기업지원팀
(053-667-6032~34)
 

저작권자 © 불교공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