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불교공뉴스-인천시] 인천광역시(시장 유정복)는 1월 14일 「수도권 대기환경관리 인천광역시 시행계획 수립」 용역 최종보고회를 개최하고, 향후 5년간(2015~2019) 추진할 인천의 대기 개선 계획을 발표했다.

현재 수도권의 대기 질은 그동안의 노력과 개선에도 불구하고 여전히 외국 선진국 대도시와 비교해 높은 실정이다. 또한, 향후에도 지속적인 경제성장이 예상되는 만큼 효과적인 대책이 시행되지 않을 경우 대기 질의 상태는 지금보다 더욱 악화될 것으로 전망되고 있어 특별 대책 마련이 필요한 실정이다.
이에 따라 시는 이번 시행계획을 통해 인천과 수도권 시민들의 건강을 보호하고 쾌적한 생활을 영위할 수 있도록 5대 분야 13개 과제 중심으로 추진하게 되며, 국비 1,368억원을 포함해 2019년까지 약 2,562억원을 투입할 계획이다.

이번 시행계획에서는 시민의 건강과 행복 추구를 위해 인체 위해성이 큰 PM2.5, 오존 등에 중점을 두고 관리할 계획이다. 또한, 자동차 관리, 배출시설 관리, 생활주변 배출원 관리, 녹색도시 구현 및 친환경 에너지 관리, 과학적 모니터링 기반 조성 등 총 5개 분야로 구분해 세부 사업들을 실시할 예정이다.
특히, 공해자동차 운행제한지역(LEZ)제도를 도입하고 하이브리드차, 전기자동차, 수소연료전지 자동차 등 친환경 자동차 보급을 활성화하는 한편, 운행차 배출가스 저감사업의 지속 추진 등 도심 대기오염의 주범인 자동차 분야에 1,700여 억원을 집중 투자하게 된다.

아울러, 쾌적한 생활 환경 조성을 위해 세탁소, 주유소, 도장시설 등 생활 주변 오염원을 관리하고, 도로 재비산먼지 관리를 위해 진공청소차와 고압살수차 20대를 추가 보급하는 등 시민 체감 환경 개선을 위해 노력할 계획이다.

시 관계자는 “이번 2차 대기환경관리 시행계획의 목표를 ‘도심 속의 쾌적하고 건강한 공기, 아이들과 안심하고 산책할 수 있는 인천’으로 설정했다”며, “서울시 및 경기도와 연계해 인천은 물론이고 수도권 대기 질 개선을 위해 최선의 노력을 다하겠다”고 말했다.
 

저작권자 © 불교공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