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불교공뉴스-논산시] 논산시 보건소는 올해부터 만 65세 이상 인플루엔자 예방접종과 A형 예방접종이 보건소뿐 아니라 가까운 일반 병·의원에서도 무료 접종이 가능해져 시민의 41.4%인 51,635명이 직접적인 혜택을 받게 된다고 밝혔다.

만 65세 이상 인플루엔자 예방접종은 10월경부터는 가까운 일반 병의원에서도 무료로 예방접종을 받을 수 있게 됨에 따라 26,970명의 어르신들이 편리하게 예방접종을 받을 수 있게 되었다.

또 그동안 전액 본인부담이었던 ‘A형간염’이 국가예방접종 대상에 포함되어 접종비용 전액을 국가에서 5월부터 지원할 예정으로 접종 대상인 12~36개월 어린이 2,606명도 일반 병·의원에서 주소지에 관계없이 무료접종을 받을 수 있게 된다.

‘14년 7월부터 만 75세 이상 어르신의 임플란트 건강보험 적용으로 50%의 본인부담 치과 임플란트 시술 혜택에 이어, 올해 7월부터는 70세 이상 어르신들의 임플란트와 틀니도 보험 적용을 받게 되어 20,138명의 어르신들의 구강건강증진에 도움이 될 것으로 기대된다.

청소년 잠복결핵감염 집중관리를 위해 고등학교 1학년생 1,921명을 대상으로 잠복 결핵감염 검사와 치료를 제공하고, 결핵환자 접촉자의 잠복결핵감염 예방치료를 위해 민간 의료기관에서 예방치료를 받는 경우 치료비중 본인부담금의 95%까지 지원을 확대한다.

이외에도 1월부터 4대 중증질환인 암, 심장질환, 뇌혈관질환, 희귀난치질환 치료에 대한 지속적인 건강보험 적용을 확대할 예정으로 우선 암환자 방사선치료 등에 대한 건강보험 급여가 확대된다.

2월부터는 수술을 받지 않는 중증 심장질환과 뇌혈관질환에 대한 본인부담률을 경감받는 산정특례를 적용, 3대 비급여인 선택진료비와 상급병실료, 간병비에 대한 지원도 확대하여 시민들의 의료비 부담을 덜어 줄 예정이다.

아울러 올해 1월 1일부터 국민건강증진 및 간접흡연 피해 예방을 위해 시행해오던 금연구역이 면적에 관계없이 모든 음식점으로 확대되어 영업장내 흡연석을 운영할 수 없으며, 업소 내 전면금연을 준수하지 않을 경우 170만원의 과태료가 부과 된다.

이승선 보건소장은 “새해부터 달라지는 보건의료정책으로 시민들이 많은 혜택을 받는 만큼 꼭 필요한 보건의료서비스를 받을 수 있도록 관심을 가져달라”고 당부하였다.

 

저작권자 © 불교공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