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불교공뉴스-세종시] 세종특별자치시(시장 이춘희, 이하 세종시)가 출범 후 처음으로 민관군경 등 합동 국가방위체제 구축실태를 점검하는 화랑․충무훈련을 위해 총력을 기울이고 있다.

세종시는 오는 27일부터 31일까지 5일간 세종시 전역에서 민․관․군․경 등 전 국가방위자원이 참여하는 가운데 화랑 ‧ 충무훈련을 병행해 실시한다.

충무훈련은 비상대비계획인 충무계획의 실효성을 검증하고 비상대비태세를 확립하기 위해 3년 주기로 실시하고, 화랑훈련은 전․평시 적의 침투와 도발에 대비해 2년마다 실시하는 관계로 이번에 세종시에서 두 훈련을 병행해 실시하는 것은 처음이 된다.

세종시는 이번 화랑 ‧ 충무훈련을 위해 주요 동원자원을 확인하고, 국가 기반시설 피해복구 실제훈련을 대비에 만전을 기하고 있으며, ▲전시 전환 태세 ▲관공서 사이버 테러 ▲병참선 방호작전 등에 대한 도상연습과 실제훈련 준비를 마무리한 상태다.

이에 따라 세종시는 오는 27일 이춘희 시장 주관의 통합방위협의회를 시작으로 이번 화랑 ‧ 충무 동시훈련 기간 동안(3박4일) 24시간 종합상황실을 운영할 예정이다.

이와 함께 시민들의 안보의식 고취와 참여 유도를 위해 실제훈련장에서 심폐소생술 교육을 실시하며, ▲자원(기술인력․차량․건설기계) 동원 훈련 ▲복합재난 및 시민체험훈련(KDI) ▲교량시설복구훈련(곡교천교) ▲전력시설 재난 대비 훈련(전의산업단지)등 실제훈련을 가져 비상대비태세를 강화해 나갈 계획이다.

신기동 안전총괄과장은 “훈련기간 중 행동이 수상한 사람을 보거나 메시지를 전달받으면 군부대(1661-1133)나 경찰(112), 세종시청(044-300-5119)으로 즉시 신고해 달라.”라며, “동원소집 통지서를 받은 대상자는 정한 시간과 장소에 응소할 수 있도록 협조해 주길 바란다.” 라고 말했다.

저작권자 © 불교공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