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불교공뉴스-경기도] ‘넥스트 경기(Next 경기)’ 청사진 마련을 위해 독일을 방문 중인 남경필 경기도지사가 현지시각 15일 오후 4시(한국시각 밤 11시) 게하르트 슈뢰더(Gerhard Schröder) 전 독일 총리를 만나 통일과정과 경제의 성공 방안 등에 대해 의견을 나눴다.

남경필 지사는 슈뢰더 전 총리의 사무실을 방문한 자리에서 “슈뢰더 전 총리의 아젠다 2010 개혁을 존경한다.”면서 “대한민국이 통일도 해야 하고, 내부갈등을 해결하기 위해 많은 일이 필요한데 슈뢰더 전 총리처럼 나라를 위한 의지가 중요하다.”고 말했다.

어떤 현안이 가장 중요하다고 생각하느냐는 슈뢰더 전 총리의 질문에 대해 남 지사는 정치시스템의 변화가 가장 중요하다는 입장을 밝혔다.

남 지사는 “교육, 노동, 경제성장, 일자리, 통일준비, 청년실업, 저출산 고령화 등 많은 과제가 있으나 이보다 정치지도자들이 통합하지 못하고 갈등하는 것이 더 큰 문제라고 생각한다.”라며 “세월호 사건이후에 국회에서 법안이 1건도 통과되지 못했는데 여야가 갈등을 겪으며 법안조차 처리 못하는 정치가 반복되고 있다.”고 강조했다.

이어 남 지사는 “이는 구조적인 문제이므로 권력이 집중되는 구조를 바꿔야 한다고 생각한다.”면서 “선거에서 이긴 승자가 모든 것을 가져가는 승자독식의 현 양당체제보다는 권력이 분산되고 다양한 정당의 연정이 가능한 독일식 정치체제가 필요하다고 본다.”라고 말했다.

이에 대해 슈뢰더 전 총리는 “다른 EU국가와 달리 독일이 지금 앞서나갈 수 있는 요인을 살펴보는 것이 중요하다. 한국과 독일은 유사점이 많다.”고 전제한 후 몇 가지 조언을 했다.

슈뢰더 전 총리는 먼저 한국과 독일이 모두 서비스업이 아니라 제조업 중심이란 점을 일깨우며 제조업에서 일자리를 찾는 노력을 계속해야 한다고 당부했다. 두 번째로는 노사관계의 중요성에 대해 강조하며 독일은 노사가 각자의 이익을 추구하면서도 국가도 생각해 과도한 싸움을 피하고 합의점을 찾는다고 평가했다.

마지막으로 이태리, 프랑스 등 다른 EU 국가들도 독일이 10년 전에 추진한 개혁을 지금 해야 한다며 아젠다 2010 개혁의 성과를 강조했다. 또한 슈뢰더 총리는 “이 3가지에 하나 더 덧붙인다면 교육이고 그 중 ‘일병행 학습제’가 중요하다. 독일은 대학을 안 간 젊은이들이 일하며 교육을 받을 수 있고 그래서 EU 국가 중 청년실업율이 가장 낮다.”고 말하며 “이 모든 것은 정치적으로 안정적 기반을 만들어 주면 가능하다.”고 연정의 중요성을 강조했다.

1998년 집권한 사민당의 게르하르트 슈뢰더 총리는 10%대의 높은 실업률과 경기 침체를 극복하기 위해 2003년 ‘어젠다 2010’이라는 구조개혁 정책을 추진하며 현 독일 경제안정의 초석을 마련한 인물로 평가받고 있다.

한편 지난 13일 독일 한스자이델 재단의 우르줄라 맨레(Ursula Männle) 총재를 만난 남 지사는 이날 오전 11시 콘라워 아데나워 재단(기민당 정책연구소)의 한스 게르트 푀테링(Hans-Gert Pöttering) 총재를 만나 독일의 연정과 통일의 성공요인 등에 대해 의견을 나눴다.


 

저작권자 © 불교공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