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불교공뉴스-서울시] 서울시가 ‘공유서울(Sharing City)’정책으로 ‘제5회 메트로폴리스 어워즈’ 특별상(Special Mention)을 수상한다.

메트로폴리스 어워즈는 세계 대도시 연합인 메트로폴리스(Metropolis)가 2002년부터 3년마다 시민의 삶의 질을 개선하는데 기여한 세계도시 우수 정책을 선정해 부여하는 상(1,2,3등, 특별상)이다.
 

메트로폴리스(Metropolis)는 “서울시의 공유서울 정책이 지난 2년 동안 공유문화 확산을 통해 서울의 사회적, 경제적 문제를 해결하는데 기여했다”고 수상 선정사유를 밝혔다.

서울시 ‘공유서울’ 정책은 박원순 서울시장이 2012년 9월 「공유도시 서울」선언을 한 후 본격적으로 추진하기 시작했다.

미국, 유럽 등 일부 도시에서 시민단체, 기업 중심으로 추진된 것과는 달리, 서울시는 세계 최초로 공공차원에서 도시의 문제를 해결하는 새로운 방법으로 공유사업모델을 채택했다.

대표적으로 ‘공유허브’, ‘공공시설 공간 공유’, ‘나눔카’, ‘한지붕 세대공감’ 등을 추진해 공유경제라는 개념 확산은 물론, 사업 확대에 기여했다.

이러한 공유서울 정책은 이미 국내 도시들이 벤치마킹해 조례 제정에 나서고, 해외 전문가들도 서울을 방문해 배워가는 등 많은 관심을 표명하고 있다.

한편, 서울시는 2002년 ‘온라인민원처리시스템’으로 특별상, 2005년 ‘대중교통체제 개편’으로 2등상, 2011년 ‘여행프로젝트’로 특별상을 받은 바 있으며, 이번에 4회째 수상하는 영광을 안았다.

이번 메트로폴리스 어워즈 시상식은 오는 10월 인도에서 개최되는 제11차 메트로폴리스 총회 기간 중(‘14.10.6~10.10)에 열리며, 공유서울정책을 비롯해 수상 결정된 세계 대도시 정책들이 소개될 예정이다.

박원순 서울시장은 “이번 메트로폴리스 어워즈 수상을 통해 공유서울 정책이 국제적으로 우수한 정책으로 소개하는 기회를 얻었다”며, “서울시와 유사한 도시문제로 고민하고 있는 저개발 국가 등으로 전파함으로써 그들의 도시문제해결에 기여하고, 또, 기존 산업과의 충돌 등 새롭게 발생하는 문제는 전문가, 시민들과 함께 논의해 서울시의 공유정책을 시민 삶에 실질적 보탬이 되는 정책으로 발전시켜 나가겠다”고 말했다.

서울시는 공유경제 활성화로 이전에 없었던 새로운 사업형태가 나타나면서 기존 제도와 충돌하는 문제를 해결하기 위해 관련분야 전문가 15명으로 구성된 ‘공유 제도개선 기획단’을 발족, 7월부터 운영하고 있다.

 


 

저작권자 © 불교공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