옥천소방서, 공동주택 화재안전리더 양성 소방안전교육

2019-11-12     손혜철

 

옥천소방서(서장 김익수)는 12일 3층 대회의실에서 공동주택 관리자와 입주자 대표, 동대표 등을 대상으로 주민자율안전관리 능력 향상을 위한 공동주택 화재안전리더 양성 교육을 실시했다.

공동주택 화재안전리더는 개별 환경을 고려한 맞춤형 교육을 통해 공동주택에서 화재 등 위기상황 발생 시 주민의 신속한 대피, 소방차 유도 등의 지도자로서 역할을 하게 된다.

공동주택은 특성상 다수의 가구가 거주하는 고층 건물로 아래 위로 연속하여 거주하는 형태로 화재 발생 시 상부로의 연소 확산이 빠르고 쾌적한 주거환경을 위해 단지 내 조경시설과 보안시설 강화로 소방차량의 현장 진입부터 소화 및 인명구조 활동시 시간적·공간적 제약이 상존하는 특성을 갖고 있어 화재 초기에 자체 공동대응과 무엇보다 빠른 대피가 매우 중요하다.

주요 교육 내용으로는 ▲공동주택 내 설치된 소방시설 사용방법 ▲화재 예방 및 대피 방법 ▲주택용 소방시설 설치 및 불나면 대피먼저 홍보 ▲아파트 단지 내 소방차 전용 구역 주차 금지 당부 ▲소방차 통로 확보 홍보 등이다.

김익수 옥천소방서장은 “다수의 인원이 거주하는 공간인 만큼 대형 피해가 발생할 우려가 있어 관계자와 거주자에 의한 초기 대응이 매우 중요하다”며 “가족과 이웃을 안전하게 지킬 수 있는 화재안전리더가 돼주길 바란다”고 말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