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불교공뉴스-청양군] 청양군의 새로운 농가 소득원으로 떠오르고 있는 표고버섯이 그 맛과 품질을 인정받으며 인기를 얻고 있다.청양표고버섯은 청양의 기후적 특질로 인해 향과 맛이 뛰어나며 타 지역 표고에 비해 갓과 대가 두꺼운 것이 특징이다.

청양표고버섯의 성분 함량을 분석한 결과 청양표고는 인과 칼륨, 구성아미노산이 각각 152.7mg/100g, 316mg/100g, 3,329mg/100g으로 여타 지역보다 많은 것으로 나타났다.

청양표고는 전국 생표고 총 생산량의 7.5%, 건표고 생산량의 4.9%을 차지하고 있으며 250여 농가에서 한해 2,000여t을 생산하고 있다.

세계 10대 항암식품으로도 알려져 있는 표고버섯에는 에리타데닌이라는 성분이 있어 혈액중의 콜레스테롤을 제거하고 혈압을 낮추는 작용을 해 고혈압 예방효과가 탁월하다.

또한 저칼로리 식품으로 비타민 D가 풍부해 골다공증에 좋고, 섬유질이 많아 비만 예방에도 효과적인 것으로 알려져 있다.

이에 청양군은 고소득 창출을 위한 지역특화품목으로 표고버섯을 집중 육성키로 하고 그동안 표고재배시설, 임산물표준규격, 저온저장시설 등을 지원해왔으며 표고버섯 재배면적 확대 등 지역특화품목 육성을 위한 사업을 활발히 추진해 왔다.

군은 앞으로 생산시설의 규모화를 통한 생산체계를 구축하고 지속적인 농가 배지공급과 표고버섯 재배사업 지원으로 경영비 절감을 통한 농가 소득을 증대시켜나갈 계획이다.

이석화 청양군수 “청양군은 일교차가 크고 기온이 서늘해 우수한 품질의 표고버섯을 생산하는데 최적의 조건을 갖고 있다”며 “전국의 소비자들이 안심하고 먹을 수 있는 친환경 농산물을 생산하는데 많은 노력을 기울일 것”이라고 말했다.
 

저작권자 © 불교공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