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불교공뉴스-충청북도] 옥천소방서장 부임을 진심으로 축하드립니다.
앞으로 옥천소방서를 어떻게 운영 할 계획입니까 ?

먼저, 이렇게 옥천소방서를 찾아주셔서 감사드립니다.
지난 7월 1일자로 옥천소방서로 부임한 연규영입니다.

옥천군은 개인적으로는 2003년도에 영동소방서 소속이였때 방호과장으로 근무를 한 아주 친근한 지역입니다.

“작지만 강한 옥천소방서”를 만들기 위해 모든 “지혜와 역량을 결집”하여, 옥천군민이 필요로 할 때는 언제든지 달려가서 도움을 줄 수 있는(주민에게 더 가까이 다가 갈 수 있는) 옥천소방서를 만들도록 노력하겠습니다.

조직관리와 직원 사기진작 방안은 있으신지요?

우리 소방조직은 현장활동 업무가 주를 이루고 있습니다. 조직의 특성상 직원 기강확립이 최우선으로 필요하기 때문에 주기적인 정신교육과 철저한 현장훈련, 보고체계 확립 등을 실시하고 있습니다.

또한, 현장안전관리를 위하여는 “해바라기 운동”을 추진하고 있습니다.

그 뜻은 「해보자 안전실천, 바꿔보자 안전의식, 나부터 실천하자, 기본에 충실하자」인데, 이런, 안전의식을 바탕으로 조직관리를 하겠고, 

직원 사기진작 방안으로는 체력증진과 연계한 취미동호회 활성화를 추진하고, 우리 소방공무원은 모든 현장활동의 근본은 튼튼한 체력인 만큼 축구, 족구 등의 동호회 활동으로 직원간 호흡을 맞출 수 있고, 개인의 체력관리와 더불어 현장활동에도 도움이 될 수 있는 방향으로 생각하고 있습니다.

앞으로 옥천군민에게 소방서비스 제공 방안에 대하여 생각하신게 있으신지요?

최근에 소방은 화재, 구조, 구급뿐만 아니라 생활민원, 자연재난∙재해 등의 광대한 업무를 수행하고 있습니다.

앞에서도 말씀드렸듯이 옥천군민이 도움을 요청할 때 언제든지 출동할 수 있게 출동태세 확립에 철저를 기하겠고, 청사 앞에 훈련탑이 세워진 것을 보셨을 겁니다,

앞으로 직원들에 대한 교육,훈련 강화와 더불어 분야별 전문성을 강화하여 119신고만 하시면 군민들에게 신속하고 효과적인 소방서비스 제공에 최선의 노력을 기울이겠습니다.

화재예방 및 각종 안전대책은 어떻게 추진하시고 계십니까?

연간계획에 의한 계절별․시기별 소방안전대책을 추진하고, 특정사고나 위험성 도출시 사안에 맞은 특별안전대책 등을 추진하고 있습니다.

이미, 지난 월요일부터 추석절을 대비한 화재예방대책으로 전통시장, 다중이 운집하는 장소에 대하여 소방특별조사를 실시하고 있고,

화재발생시 대형인명피해가 우려되는 대상처에 대하여는 서장, 과장, 관할 안전센터장이 직접 방문하여 예방지도를 할 예정입니다.

의용소방대 활성화 방안은 있으신지요?

소방력 재배치로 일부 면지역의 소방인력 철수는 안타까운 일입니다. 이는 현실적 어려움이 반영된 사안으로 그 개선책으로 3개면(동이,군북,안내)에 전담의용소방대를 설치하여 운영하고 있고요,

기존 의용소방대원들이 직접 소방차를 운전하고 화재진압 및 재난․재해 등 군민의 생명과 재산보호에 일익을 담당할 수 있도록 노력하고 있으며,

또한 전담의용소방대에 대한 인센티브 지원 확대와 교육․훈련을 강화하고 있습니다.

당면 추진업무는 어떤사항을 추진하고 계신가요?

옥천군은 금강상류의 지역특성상 여름철 행락객이 많이 찾아오는 지역입니다. 많은 사람이 오는 만큼 수난사고가 많이 일어나고 있습니다.

작년의 수난사고 9건에 비해 올해에는 시민수상구조대, 수난사고 예방순찰, 플래카드를 이용한 수난사고 예방 분위기 조성 등 많은 예방활동을 하였는데도 4건의 수난사고가 발생하여 참으로 안타깝습니다.

앞으로 남은 기간 동안 더욱 예찰활동을 강화하여 수난사고 예방에 총력을 기울일 예정입니다.

겨울철이 다가오면 동이면 석탄리에 빙어낚시로 다수인이 운집하는 장소에 평상시 낚시객들이 많습니다.

빙어낚시 터 제설작업을 하던 주민 사고시 신속히 대처한 적이 있는데, 수시로 예찰활동을 하여 안전사고가 나질 않도록 계도하겠습니다.

최근 요양병원에 화재가 발생하여 많은 인명피해가 발생한 것으로 알려 있습니다, 옥천소방서 관내에 이런 요양병원의 안전을 위하여 특별히 추진하고 계신 사항이 있나요?

장성의 요양병원에서 화재가 발생하여 많은 인명피해가 발생하였는데 참으로 안타깝습니다.

저희 옥천소방서에서는 수용인원이나 위험성을 고려하여 대형화재 취약대상처로 분류하여 특별 관리하고 있고, 정기적인 훈련과 소방특별조사를 실시하여 관계자들과 소방관서가 함께 화재사고를 예방하기 위하여 노력하고 있습니다.

옥천군민의 생명 보호를 위한 특별한 계획이 있으신지요?

전국적으로 주택화재로 인한 인명피해가 많습니다. 특히, 옥천은 농․산간 지역도 있고, 나홀로 주택, 독거노인, 고령화 인구의 증가 등으로 이에 대한 대책이 필요합니다

그래서 주택기초소방시설인 단독경보형감지기와 소화기 보급시책을 전개하여 주택화재피해 예방대책 추진에 집중 하겠습니다

앞으로 각오에 대하여 말씀하여 주십시오.

아시다시피, 세월호 참사이후에 현장초기대응이 얼마나 중요한지는 잘 알고 계실겁니다.

각종 재난현장에 “현장에 강한 119”가 될 수 있도록 최선의 노력을 다하겠습니다.

 

 

저작권자 © 불교공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