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불교공뉴스-공주시] ‘시민중심 행복천안’을 슬로건으로 내걸고 지난 7월 1일 민선6기 천안시장으로 취임한 구본영 시장이 1일 취임 1달을 맞았다.

구본영 시장은 △찾아가는 희망복지△활력있는 상생경제△품격높은 문화예술△신뢰받는 열린행정을 시정방침으로 세우고 천안의 새로운 미래비전 실현을 위해 바쁜 발걸음을 옮겼다.

지난 10일 중앙동을 시작으로 8월 5일까지 14개 구청·사업소·공단·재단 및 30개 읍·면·동을 찾아 직원격려 및 현안사항을 청취하는 초도순방을 이어가고 있다.

이를 통해 시민과 직원과의 소통의 시간을 갖고 주요 사업현장을 찾아 사업추진 상황을 꼼꼼히 챙기는 등 강행군을 소화해내고 있다.

특히, 구 시장은 취임과 함께 시민을 섬기고 소통하는 열린 행정 실현의 첫 단추로 ‘시민과 대화의 날’을 운영해 주목을 받고 있다.

‘시민과 대화의 날’은 매월 15일 시장실을 개방하고 평소 시민들이 해결을 갈망하는 민원사항과 천안시 발전을 위한 각종 시책 및 정책제안을 직접 청취하는 자리로 운영하고 있다. 지난 7월 15일 처음 실시한 시민과의 대화에서는 각계각층이 시민이 참여하여 13건의 다양한 의견을 제시해 시민들의 관심도를 확인할 수 있었다.

행정 내부에서도 작지만 의미있는 변화의 움직임이 진행되고 있다. 격식과 외형보다는 내용과 실속을 추구하는 구본영 시장의 시정철학과 맞물려 그동안의 관행을 타파하려는 행태개선 노력이 다양하게 전개되고 있는 것.

구본영 시장이 특히 강조하는 것은 축사·기념사 등을 작성하는데 미사여구 사용을 자제하고 계획서 등 결재문서에 편집용 장식(일명 여수지) 부착 금지, 컬러프린터 출력 지양, 이면지 활용 등이다.

또한 일반직원은 물론 간부공무원까지 전직원은 민원인 주차편의를 위해 청사내 주차를 전면 금지하고 시장결재에 ‘부서장’이 직접 결재를 받도록 했다.

이밖에 읍면동장실을 주민소통행정 운영에 부합되도록 친근하고 편리한 명칭으로 변경을 추진하고 있으며 1층 직원사무공간에 읍면동장 책상을 배치하여 주민과의 접촉거리를 단축토록 운영하는 한편,

각종 행사 및 의전에서도 지나치게 형식에 치우치지 말 것을 주문하는 등 시민중심의 시정으로 재편하는 노력을 가속화하고 있다.

이와 함께 시정의 주요 현안사항에 대해서는 형식적인 보고가 아니라 자유로운 토론을 통해 다양한 의견을 수렴하여 발전방안을 찾는 시정현안토론회는 일방적 보고식 회의 틀을 벗어나 행정에 새바람을 불어넣고 있다는 평가다.

매주 수요일 진행되는 시정현안토론회는 업무담당자까지 참여하여 격의 없는 토론으로 직원들의 토론문화 확산에도 기여하고 있다.

지난 7월 16일 토론회에서는 ‘천안문화재단’과 관련된 주제를 상정, 시민의견을 청취하는 공론화 과정을 갖기로 결정했으며, 7월 23일 ‘국제비즈니스파크 조성사업관련’, 7월 30일 ‘축사 건축허가 반대민원’ 등에 대해 열띤 토론의 시간을 가졌다.

구본영 시장은 “지난 한 달은 초도순방 등 여러 현안 챙기기에 바쁘게 보낸 시간이었지만 시정 전반을 파악하고 위대한 시민의 시대를 준비하는 기간이었다”며 “일류 명품도시 천안의 꿈을 현실로 이룰 수 있도록 시정의 목표를 이루는데 노력하겠다”고 밝혔다.
 

저작권자 © 불교공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