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날 행사는 ‘공공디자인 사업’에 대한 이해를 높이고 발전 방향 모색을 위해 23일 건양대 강당에서 디자인 전문가, 道 공공디자인협회, 道 공공디자인클리닉센터, 디자인 관련학과 학생, 시‧군 직원 등 관계자 200여명이 함께 세미나를 가졌다.

충남도는 올해 도민 모두가 편안하고 쾌적한 환경에서 생활할 수 있도록 단계적으로 사업을 추진할 계획이며,

우선, 도내 시‧군을 대상으로 이달 말까지 유니버설 디자인이 반영된 가로경관 정비사업과 소공원 조성사업 등 디자인 공모사업의 지원을 통해 이를 점차 민간으로 확산시킬 방침이다.

이 자리에는 前 한국문화예술위원회 위원장인 김정헌 교수는 “주민 스스로 감성과 삶의 질을 높이는 방향으로 마을의 유휴 공간 등 주된 공공시설물을 디자인을 통해 편리함을 누릴 수 있도록 만들어 주민 뿐 만 아니라 마을을 방문하는 방문객에도 좋은 인상을 주는 ‘모두가 행복한 마을’을 조성해야 한다” 고 말했다.

덧붙여, “이것이 궁극적으로는 마을의 경제적 부가가치를 창출 할 수 있는 기반이 될 수 있을 것이라며, 전문가의 지원도 필요하지만 주민들의 적극적인 참여가 가장 중요하다”고 언급했다.

또한, 김정신 건양대 교수는 “충남만의 독특한 공간 조성이 필요하다며, 마을 단위에 전해오는 이야기들이 담긴 조형물이나 마을을 대표할 수 있는 아이템을 발굴해 각 마을의 브랜드를 만들어 전체적으로 도시 브랜드 가치를 높여야 할 필요가 있다”고 전하는 등 다양한 내용들이 세미나장을 달궜다.

이 자리에 함께한 김종민 충남도 정무부지사는 “이번 세미나를 통해 공공디자인에 대한 마인드를 높이고, 사람 중심의 나눔과 배려의 디자인을 통해 정서적으로 안정되고 누구나 공감할 수 있는 살기좋은 마을을 조성하는데 충남도가 앞장서 나가겠다”고 말했다.

한편, 충남공공디자인클리닉센터 개소(2009. 2. 23) 2주년을 기념하여 열린 이번 세미나에서는 금년도 충남공공디자인센터에서 각종 디자인 자문‧심의 등을 위해 힘쓸 운영위원 14명(하은경 한남대 디자인학과 교수 등)에 대한 위촉장 수여도 함께 진행됐다.

 

 

저작권자 © 불교공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