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불교공뉴스-서울시] 서울시가 시내 103개 약국과 협력해 가출한 여성 청소년들을 비롯해 위기에 놓인 여성 청소년들의 건강을 지원하는 '소녀 돌봄약국'을 처음으로 운영한다.

긴급 보호가 필요하거나 거리에서 방황하는 여성 위기청소년이 어려움에 처했을 때 이 약국에 가면 감기약, 진통제 등 처방전이 필요 없는 일반의약품을 1인당 1회 만원 이내에서 무료로 지원하고 치료가 필요한 경우엔 보호시설로 연계하는 다리 역할을 해준다.

입구에 붙은 분홍색 하트모양 간판에 '소녀 돌봄약국'이라고 적힌 이들 약국에서는 여성약사가 돌봄이 꼭 필요하지만 거리에서 방황하고 있는 위기 여성 청소년들에게 단순히 의료서비스만 제공하는 것이 아니라 대화를 통해 심리적‧정서적으로도 도움을 준다.

또한, 유한킴벌리(대표이사 사장 최규복)가 이 사업의 취지에 공감, 생리대 2만 세트와 물티슈 1만 개를 지원해 여성용품이 필요한 아이들이 '소녀 돌봄약국'을 찾으면 무료로 받을 수 있다.

동네 약국은 가까운 거리에 있어 아이들의 접근이 쉽고, 여성약사들은 같은 여성으로서 엄마처럼, 이웃처럼 친근하게 다가갈 수 있다는 것이 큰 장점이라고 시는 설명했다.

서울시는 이와 같은 내용으로 서울시여약사회, 서울시립청소녀건강센터와 손잡고 103개소의 '소녀 돌봄약국' 시범운영을 시작한다고 26일(목) 밝혔다.

이들 약국들은 주로 영등포역, 건대입구역, 홍대입구역-합정역 등 가출청소녀들의 유입이 많은 8개 자치구를 중심으로 밀집돼있고, 11월 말까지 시범운영을 거쳐 추후 대상과 지역 확대를 검토할 예정이다.

권영희 서울시 여약사회 회장은 “청소녀들에게 자신들을 도와줄 수 있는 좋은 어른이 사회 곳곳에 있다는 것을 알게 하는데 '소녀 돌봄약국'이 그 역할을 할 수 있기를 바란다”며 “도움이 필요한 청소녀들을 발견하면 ‘소녀돌봄약국’으로 안내 해줄 것을 당부한다”고 말했다.

조현옥 서울시 여성가족정책실장은 “시설에 입소한 가출청소녀들과는 달리 공공에서 제공하는 의료적 지원을 받기 어려운 제도권 밖 가출청소녀들이 문턱이 낮은 동네 약국에서 건강지원과 상담을 받게 되길 바란다”고 말했다.


 

저작권자 © 불교공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