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불교공뉴스-경상북도] 지역의 숨은 인재를 발굴하고 조상들의 삶을 재조명하는 문화행사의 하나로 시작된 전국 내방가사경창대회가 올해로 18회째를 맞으며 6월17일(화) 오전 10시 안동시민회관 소공연장에서 열린다.

이번 대회는 전국의 부녀자들이 응모한 54편의 내방가사 중 엄선한 20편을 대상으로 경창을 통해 입상작을 가린다. 내방가사의 창작력을 이어가기 위해 창작부분도 함께 공모하여 시상하고 있다.

규방가사(閨房歌辭) 혹은 규중가도(閨中歌道)라고 부르기도 하는 내방가사(內房歌辭)는 우리 안동의 양반선비문화와 함께 한 축을 형성해 온 규방문화의 내면을 잘 드러낸 문학 장르이다. 한글 궁서체로 쓴 6천여 필이 넘는 작품들이 전해져 내려와 한글의 발달에 큰 영향을 미쳤으며, 여성 특유의 섬세한 감성과 예술성이 잘 표현되어 있는 문학이다.

이번 행사를 주관한 안동내방가사전승보존회(회장 이선자)는 명맥이 끊길 위기에 있던 내방가사를 수집 및 창작활동을 하고 내방가사 기능보유자를 직접 발굴하는 등 내방가사를 알리기 위해 부단히 노력하고 있다.

이번 행사를 계기로 전통적인 여성 활동의 대표적인 문화유산이라고 할 수 있는 내방가사를 더욱 체계적으로 전승하고 보존시켜 새로운 여성문화로 창출하는 기회가 되기를 기대한다.
 

저작권자 © 불교공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