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불교공뉴스-경상북도] 안동․임하호수운관리사무소는 호 내 수위가 저하됨에 따라 방치된 어구가 수면위로 들어나 선박 안전운항과 어자원 보호 증식은 물론 호내 수질 개선을 위해 불법어구 및 폐어망를 수거하기로 했다.

안동호와 임하호에는 28명과 27명이 각각 어업허가를 받아 어업에 종사하고 있다. 이들은 1인당 자망 7통과 각망 3통씩을 설치할 수 있다. 현재 수운관리사무소 측은 안동댐 11개 임하댐 8개 등 20여개의 폐어망이 있는 것으로 파악하고 있으며, 수위가 낮아질수록 더욱 늘어날 것으로 예상하고 있다.

이를 철거하기 위해 시는 지난 6월11일부터 19일까지 9일간 지역 내 어업인들에게 공문을 보내 폐어구를 자진철거토록 유도했다. 이어 6월20일부터 23일까지 나흘간 사전에 파악된 폐어구 자진철거 여부를 확인해 6월 25일부터 7월11일까지 17일간 수운관리사무소에서 직접 수거에 나설 계획이다.

수거는 관공선 4척과 수운관리사무소 직원 십여 명으로 난해한 폐어구 수거 작업을 실시하고 수거한 폐어구는 납추와 고철 분리작업 후 폐기처리 할 방침이다.

수운관리사무소 관계자는 “이번 불법어구 및 폐어망 일제정비로 어자원 보호증식 뿐 아니라 선박안전사고를 미연에 방지하는 효과가 있을 것으로 기대한다.”고 밝혔다.

 

저작권자 © 불교공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