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불교공뉴스-경상북도] 안동공예문화전시관(관장 임방호) 내 안동공예사업협동조합의 조합원들이 경상북도가 주최하고 대구․ 경북공예협동조합이 주관하는 제44회 경상북도공예품대전에서 장려상2명, 특선3명, 입선2명의 수상자를 배출하는 큰 영광을 안았다.

장려상을 수상한 김기덕<비나리아토> 작가의 ‘나비의 꿈(호접몽)’은 장자의 제물론에 나오는 호접몽에서 모티브를 얻어 실제 나비 사진을 활용한 작품이다. 은을 사용하여 가치를 높였고 황동으로 가격을 줄일 수도 있도록 하였다. 주조나 프레스로 대량 생산도 가능하다.

양귀숙<안동한지연화공예관> 작가의 ‘납폐함’은 한지를 실크스크린으로 인쇄하여 십장생문양과 장인이 수작업으로 제작한 장석이 어우러진 혼례함이다. 특선에는 김상구<안동요>, 남창환<양반고가구>, 권혜영<지(紙)와사랑> 작가가 수상, 입선에는 정백금<마리컨츄리>, 김주자<천연염색매듭연구소> 작가가 수상의 영광을 차지했다.

이번 경북공예품대전은 총 75개의 작품이 출품됐으며 공예 관련학과 교수, 공예전문가로 구성된 심사위원회를 거쳐 대상 1점, 금상 1점, 은상 3점, 동상 4점, 장려상 5점, 특선 11점, 입선 22점 등 총 47점의 우수 작품을 선정했다.

입상작에 대한 시상식은 오는 6월 12일 안동문화예술의전당 갤러리34에서 개최될 예정이며, 6월 12일부터 15일까지 4일간 전시도 함께 이루어진다.

특선 이상의 작품은 오는 8월, ‘제44회 대한민국공예품대전’에 참가 자격이 주어지고, 동상 이상 입상자 9명에게는 해외견학 기회와 우수공예품 생산업체 장려금(대상 6백만원, 금상 4백만원, 은상 각 2백만원, 동상 각 1백만원)을 지원한다.
 

저작권자 © 불교공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