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불교공뉴스-담양군] 본격적인 봄철 영농철을 맞아 농촌인력 감소와 고령화로 인력수급에 어려움을 겪는 농가를 돕기 위해 담양군 공무원들이 일손돕기에 나섰다.

담양군은 농번기를 맞아 일손부족으로 적기 영농에 차질이 우려되는 농민들의 걱정을 덜어주기 위해 군 공직자들이 오는 6월 21일까지 ‘2014 봄철 농촌 일손돕기’를 추진한다고 지난 22일 밝혔다.

이를 위해 각 농업기술센터와 읍면에 ‘농촌 일손돕기 알선창구’를 운영하며 일손이 부족한 농가와 군청 실과단소를 연결, 영세고령농가와 부녀 농가를 비롯한 갑작스런 사고 등으로 일손이 절대적으로 필요한 농가를 우선 도울 계획이다.

봄철 일손돕기는 기계화율이 상대적으로 낮아 많은 노동력을 필요로 하는 과수와 채소 등 원예작물 및 밭농사 위주로 지원해 인력난을 해소해 나갈 방침이다.

특히, 일손돕기 참여자는 농가가 부담을 느끼지 않도록 음료 및 중식, 작업도구 등을 직접 준비해가며, 실질적인 도움을 줄 수 있도록 4시간 이상 작업을 실시하게 된다.

군 관계자는 “봄철에는 모내기 외에도 밭작물 등 1년 농사를 준비하는 중요한 시기로 일손 부족으로 적기 영농이 이뤄지지 못한 농민들의 고민과 어려움이 많다”며 “작은 힘이나마 농민들의 걱정을 덜어주고 도움이 될 수 있도록 일손돕기를 내실있게 추진하겠다”고 말했다.

 

저작권자 © 불교공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