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불교공뉴스-충남교육] 지난해 2월 충남도교육청이 내포신도시로 이전하면서 새 주인이 누가될지 관심을 끌어온 대전시 중구 문화동 옛 충남교육청(2만 3308㎡)을 대전시교육청에 매각하기로 양 기관이 합의했다.

충남교육청(교육감권한대행 부교육감 전찬환)에 따르면 그동안 대전교육청과 매각 협의를 하면서 예산확보를 못해 결렬 위기까지 갔었으나 최근 실무협의를 거치는 과정에서 당초 3년 분할 납부에서 내년 2월까지 2회에 걸쳐 완납하는 조건으로 최종 합의하고 17자로 매매계약을 체결했다고 밝혔다.

이에 따라 총 매매대금 269억 원 중 계약체결 시 90억 원을 지급 받고 나머지 179억 원은 2015년 2월까지 완납하는 조건이다.

이렇게 되면 충남교육청은 2014년도 회계중에 수입처리가 되어 전체예산을 올 회계연도에 확보할 수 있고, 대전교육청은 2015년도 본예산에 나머지 예산을 확보할 수 있는 시간을 벌수 있게 됐다.

하지만 소유권이 이전되기 전까지는 실질적인 선 사용을 할 수 없다는 것이 충남교육청의 입장이다. 따라서 2015년 하반기에나 사용이 가능할 것으로 보인다.

이제 문화동 옛 충남교육청은 대전동부교육지원청과 제2대전교육연수원 등을 설치하여 또 다른 교육적 공용목적으로 거듭나게 될 전망이다.

한편,  대전교육청에 따르면 대전동부교육지원청은 그 동안 협소한 규모와 시설로 인하여 업무 추진에 많은 어려움이 있었으나, 이를 해결하고 다양한 교육지원 시설도 지원하게 되어 신청사로의 이전으로 질 높은 교육행정 서비스를 기대할 수 있으며,

대전선화초등학교도 동부교육지원청 이전에 따른 꿈과 끼를 키울 수 있는 다양한 교육지원 시설 확보로 학교 활성화를 기대할 수 있으며, 교육과정에 지역 주민과 학부모들이 동참할 수 있는 프로그램을 추진하여 지역 교육여건개선에도 많은 도움이 될 수 있도록 할 예정이다.

또한, 교육연수원 분원(연수부) 설치로 연수 기능이 이전됨에 따라 교직원의 연수시설 부족문제도 해결하고, 지리적으로 원거리에 위치(충남 공주시 반포면)하여 어려움이 있던 연수 문제도 해결 될 것으로 기대된다.

대전시교육청 관계자는 “앞으로 대수선 공사를 통하여 내년에는 이전이 완료 될 수 있도록 할 예정이며, 문화동 지역 활성화에도 많은 도움이 될 것으로 기대된다”라고 밝혔다.

저작권자 © 불교공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