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불교공뉴스-경기도] 명품점포에 대한 집중 육성을 통해 전통시장 전체를 살리겠다는 취지로 시작한 경기도의 명품점포 육성사업이 명품점포는 물론 점포가 속한 시장 전체의 매출증가에도 기여했다는 조사결과가 나왔다.

17일 경기도에 따르면 도가 지난 2월 18일부터 28일까지 10일간 도내 8개 시장, 10개 명품점포 업주와 전통시장 상인회를 대상으로 설문조사를 실시한 결과 점포는 평균 16%, 상인회는 평균 18.1%의 매출증가가 있었다고 답했다. 고객증가율 역시 점포는 평균 15.9%, 상인회는 평균 19.3%가 증가한 것으로 조사됐다.

어떤 지원을 확대했으면 하는 가에 대한 질문에는 상인회가 62.5%, 명품점포가 80%로 모두 홍보지원을 가장 희망하는 것으로 나타났으며 그 외 희망분야로는 환경개선, 경영지도 순으로 조사됐다.

여재홍 경기도 경제정책과장은 “명품점포 선정 이후 시장입지, 상품특색 등에 따라 다소 차이는 있지만, 대부분의 해당시장 및 명품점포에서 20%에 가까운 매출액 및 방문고객 증가 효과가 있었다.”라며 “도 뿐만 아니라 시․군, 상인회 및 명품점포주들의 공동노력이 더해질 때 명품점포 사업의 시너지 효과가 더욱 커질 것”이라고 말했다.

경기도는 지난해 9월부터 도내 189개 전통시장 내 점포들을 대상으로 공모접수를 실시, 3차에 걸친 심사 끝에 10개 점포를 명품점포로 선정하고 12월부터 전국 최초로 명품점포 육성사업을 시작했다.

명품점포로 선정되면 점포 당 300만원 이내 범위에서 간판교체, 내부 인테리어 개선 등 맞춤형 환경개선지원과 TV를 활용한 점포 마케팅 등을 지원받게 된다. 도는 올해 20개 내외의 점포를 추가로 선정할 방침이다.

※ 핵(명품) 점포
전통시장, 백화점, 쇼핑센터 등 상권 내부점포 중에서 고객인지도, 상품 경쟁력, 브랜드 가치 등이 높아 소비자를 상권으로 유인하는 기능을 담당하는 점포를 말한다. 일반적으로 핵(명품) 점포가 정착되면 상권 전체가 활성화되는 효과가 있는 것으로 알려져 있다. 경기도와 중기센터는 핵 점포를 집중 육성해 그 효과가 시장전체로 퍼지게 하는 명품점포 만들기 육성사업을 추진 중이다.
 

저작권자 © 불교공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