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불교공뉴스-서울시] 서울시가 서울연구원과 공동으로 3월 14일(금) 서울시청 3층 대회의실에서 ‘한양도성 주변 성곽마을의 가치와 가능성’을 주제로 ‘성곽마을 학술회의’를 개최한다고 밝혔다.

이번 학술회의에서는 인문, 사회, 역사, 문화 등 다양한 분야의 전문가를 초청하여 ‘성곽마을의 가치와 가능성’을 함께 논의하고, 일반 시민과 시민단체, 그리고 성곽마을 주민들과 함께 ‘성곽마을’에 대한 이해와 소통의 자리를 마련하고자 한다.

그동안 한양도성관련 학술회의는 몇 차례 있었지만, 주변 마을에 관해서는 이번 학술회의가 최초로 인문, 사회, 문화 등 다양한 전문가, 시민단체, 주민과 함께 의견을 공유하는 의미 있는 자리이다.

학술회의 1부에서는 「성곽마을 : 도시생활경관의 유산가치와 도심부관리의 패러다임 변화」를 주제로 한 기조강연을 시작으로 「장수마을 사람들의 이야기」와 「창조적 협동, 배움과 나눔의 마을 축제(북정마을)」의 사례를 통해 성곽마을의 생활문화특성과 공동체 활동을 살펴보고, 「‘성곽마을’ 가치발현을 위한 마을관리방향」에 관한 주제발표를 통해 성곽마을의 가능성과 과제를 짚어본다.
2부에서는 역사, 문화, 인문, 사회, 건축 등 다양한 분야의 전문가의 토론과 일반시민 및 주민이 참여하는 질의응답을 진행한다.

학술회의 참관을 원하는 시민은 사전 예약없이 당일 현장 등록 후 참여가능하다.

 

저작권자 © 불교공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