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불교공뉴스-경기도] 경기도는 정부가 12일 발표한 지역발전 및 지역경제활성화 대책의 일환으로 경기 동북부 등 낙후지역을 중심으로 6개 지역행복생활권을 구성하고, 특화발전 프로젝트를 추진하기로 했다.

박근혜 정부는 지역발전 정책기조를 기존 광역단위(5+2 광역경제권) 지원 방식에서 실질적인 생활권 단위로 변경하고, 지역주민의 체감도가 높은 사업을 지역행복 생활권 단위로 발굴하면 국가에서 지원하고자 그동안 지역발전위원회를 통해 생활권 구성과 각종 사업을 발굴해 왔다.

도는 그동안 정부의 지역발전정책이 국가균형발전 정책이라는 명분아래 수도권과 비수도권의 이분법적인 접근으로 수도권에 대해 매우 소극적이었던 점을 감안할 때 이번 정부 발표는 경기도 낙후지역인 경기동북부 지역과 접경지역 6개 생활권을 모두 포함해주었고, ‘접경지역 생태평화벨트 조성사업’을 특화발전 프로젝트 사업으로 선정했다는 점에서 환영하는 입장이다.
경기도는 지역행복생활권 구성을 위해 지난 1월 해당 자치단체장 MOU를 체결하고, ▲경원축(양주, 의정부, 포천, 동두천, 연천) ▲평안(평택, 안성) ▲ 동북부(광주, 이천, 여주, 양평, 가평) ▲한탄강(포천, 연천, 철원군) 생활권 구성(안)을 마련, 지역위에 제출하여 생활권을 인정받는 쾌거를 이끌어 냈다.

또한, 도내 부천시는 ▲인천시 시범생활권에 포함됐으며, 남양주시는 서울시가 제안한 ▲수도권 동북부 시범 권에 포함돼 경기도에서는 최종적으로 6개 생활권이 구성, 운영되며, 앞으로 생활권별로 필요한 각종 사업을 발굴해 나갈 계획이다..

한편, 지역행복생활권 구성에 따라 시․군간 연계·협력 사업을 비롯한 각 생활권에서 그동안 발굴된 사업 130건(총 사업비 1조 5,834억원)은 각 부처의 심의를 앞두고 있으며, 관계부처 검토와 현장실사 등을 거쳐 5월중 정부지원 대상사업 및 지원 규모가 결정될 예정이다.

특히, 대통령 공약사항 중심으로 시․도별 1건씩 추진되는 특화발전 프로젝트 사업에는 ‘접경지역 생태평화벨트 조성사업’이 후보군에 선정돼, 연천과 김포 등 낙후지역인 경기북부 지역에 국가안보와 연계된 대규모 관광지 탄생을 예고하고 있다.

앞으로 경기도는 지역행복생활권 구성에 따라 발굴된 130여개의 각종 사업이 정부지원대상에 적극 반영될 수 있도록 지역 국회의원들과 연계, 관계부처를 직접 방문하는 등 다양한 노력을 기울일 예정이다. 도는 생활권 구성 확대와 도민 체감형 각종 새로운 사업발굴을 위해 20인 이내로 구성되는 생활권발전협의회를 구성하는 한편, 정부와 지속적인 협의를 통해 행․재정적 지원을 유도해 나갈 예정이다.

 

저작권자 © 불교공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