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평생교육 프로그램 운영 2억5000만원 -
- 평생학습 참여촉진 및 평생학습 문화확산사업 1억1000만원 -
- 평생학습도시 기반구축 1억원 -
- 교육생 편익증진과 환경개선사업 1억원 -

청주시(한범덕 시장)는 시민들에게 다양한 배움의 기회를 제공하고자 5억6000만원을 들여 배움에 대한 열정을 해소해 나갈 방침이다.

먼저, 평생교육 프로그램 운영을 위해 2억5000만원을 들여 연3기 과정에 컴퓨터, 요리, 어학 등 64개과목, 4천여명의 교육생을 모집할 계획이며, 지난해 평생학습관 운영조례 개정을 통해 금년부터는 청원군민도 평생학습 프로그램에 참여할 수 있도록 하였다.

또한, 시민의 평생학습 참여 촉진 및 평생학습 문화확산 사업 추진을 위해1억1000만원을 들여 평생학습문화진흥, 직업능력개발, 소외계층, 학교공동 협력사업분야 등의 평생학습 우수프로그램 공모사업을 추진할 예정이다.

이외도 신속한 평생학습 기관별 프로그램 정보제공 및 사업홍보를 위해 농협물류센터 등 6개소의 다중밀집지역에 20여명의 평생학습상담지도사를 배치하여 시민 학습요구조사 및 상담서비스를 제공할 계획이다.

시는 평생학습도시 기반구축을 위해 1억원을 들여 학습동아리들의 배움나눔을 통해 소외계층의 평생학습 참여기회를 확대하고자 성인문해교육사업 및 경로당, 대우꿈동산 등 소외시설을 대상으로 학습동아리 배움나누기 사업을 추진한다.

청주아카데미 무료 강좌를 10회에 걸쳐 운영할 계획으로 저명인사를 초빙해 시민들에게 새로운 지식과 정보를 제공하여 시민들에게 수준 높은 평생학습의 기회를 제공할 예정이다.

또, 평생학습 네트워크 구축을 위해 평생학습 기관, 단체간 협력사업 발굴 추진하고 네트워크 활성화 및 정보공유를 위한 실무자들의 마인드 함양시키기 위하여 평생학습관계자 워크숍을 실시하는 등 평생학습 공동협력 사업을 추진할 계획이다.

이외에도 1억원을 들여 교육생 편익증진과 환경개선을 위해 전문상담실 및 일시보호실 운영을 통한 건강한 가족문화 형성에 노력할 것이며, 어린이 놀이방 및 도서실 운영 등 편익시설 제공 및 시설보강을 통한 쾌적한 교육환경을 제공할 방침이다.

평생학습관 관리담당은 “앞으로도 시민들의 평생학습에 대한 관심과 요구를 적극 수용하여 수요자 중심의 맞춤형 평생학습 기회 제공과 시민들의 여가선호 기회 확대 및 잠재능력 개발향상을 위해 최선을 다 할 계획이다.”라고 말했다.

 

저작권자 © 불교공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