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불교공뉴스-서울시] 서울시가 아시아 국제기구 허브로 발돋움한다는 목표로 2020년까지 총 50개 국제기구 유치를 추진한다.

지금까지 CITYNET(시티넷, 지방자치단체 국제협의체), ICLEI(이클레이, 자치단체국제환경협의회) 등 국제기구 20개를 유치한 바 있는 서울시는 더욱 적극적인 유치 활동과 기반 마련으로 그 수를 50개까지 늘려간다는 계획이다.
그동안 해외자본투자 등 직접적 경제효과와 일자리 창출 효과가 큰 국제기구 본부 및 아시아‧태평양 지부 중심으로 유치활동을 펼쳤다면 앞으로는 세계적 이슈를 선도하는 국제 재단, 연구소, 비영리단체까지 영역을 넓혀 서울을 혁신‧지식 선도도시로 만들어나갈 계획이다.

이와 관련해 서울시는 서울글로벌센터빌딩(종로구) 인근과 서울혁신파크(은평구) 인근 2곳을 국제기구 전용공간(클러스터)로 정해서 특성화된 업무 및 주재원 정착을 돕는 다양한 지원 정책을 펼 계획이다.

아울러, 서울에 이미 자리하고 있거나 자리하게 될 국제기구들과 협력사업을 한층 강화해서 총회‧회의 유치를 통해 서울의 미래 먹거리인 관광‧MICE 분야를 발전시키고, 청년들의 해외진출 기회도 창출하는 등 국제기구를 도시성장동력으로 활용한다.

서울시는 이와 같은 내용의「국제기구 유치 활성화 종합계획」을 발표하고 서울이 아시아의 국제기구 허브로 도약하기 위한 국제기구 유치 및 협력 전략을 소개했다.

종합계획은 큰 틀에서 ▴중점 유치대상 선정 및 추진 ▴국제기구와 협력사업 강화로 구성되고, 이를 위해 ▴국제기구 전용공간(클러스터) 조성 ▴유치 대상별 맞춤형 전략 등의 내용을 담았다.

우선, 중점 유치대상은 크게 국제기구 본부‧지부와 재단‧연구소‧비영리단체 등 두 종류다.

서울시는 아시아‧태평양 지역의 대표 국제기구인 시티넷 본부 유치 및 세계도시전자정부협의체(WeGO) 본부를 창설한 경험을 바탕으로 추진해나가겠다고 밝혔다.

국제기구의 경우, UN해비타트 도시안전글로벌네트워크를 비롯해 주로 새로 신설되는 고령친화도시기구, 물 관련 국제기구 등을 중심으로 본부를 서울에 유치할 계획으로 현재 협의 중이다.

특히, 아시아‧태평양의 중요성이 부각되면서 국제기구의 아시아 지부 유치경쟁이 심화되고 있는 만큼 세계관세기구, UN여성통합기구 등 주요 국제기구의 아시아 지부도 서울의 위상을 높여나가는 차원에서 유치를 추진 중에 있다.

재단‧연구소‧비영리단체의 경우, 정부 간 국제기구 못지않게 친고령화사회, 사회적 경제, 환경, 사회혁신 등 전 세계 도시들이 마주한 이슈와 관련해 여론을 주도하고 국제사회에 큰 영향력을 행사하고 있는만큼 적극적으로 유치는 물론, 해외 도시들이 참가하는 국제기구 및 협의체 등의 주도적인 창설도 계획 중이다.
 

저작권자 © 불교공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