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전기술∙삼성화재손사∙경동나비엔… “신입사원

 

연초부터 기업들의 신입사원 채용철을 맞아 ‘해병대 정신’을 강조하는 기업이 부쩍 늘고 있다. 특히 내수 침체가 장기화되면서 직원들의 단결심과 패기로 불황을 극복하자는 취지와 맞물려 해병대 캠프가 기업 교육의 주요 무대로 등장하고 있다. 학생의 딱지를 떼기 무섭게 취업에 성공해 사회에 첫발을 내딛는 신입사원들은 혹한의 직원연수가 기다리고 있다.


한국전력기술 신입사원 70여명은 12일부터 2박3일 일정으로 해병대전략캠프 안면도 교육장에서 해병대 캠프를 수료했다.

한파특보가 20여 일째 계속되는 가운데 해안가의 체감온도는 영하 20여도를 넘나들었다. 극기훈련에 참가한 신입사원들은 얼룩무늬 군복으로 갈아입고 기초체력 훈련을 시작으로 PT체조(Physical Training)를 소화했다. 저녁에는 모래 배낭을 메고 해안 행군 5km를 완주했다.

둘째날에는 ‘소통’을 강조하는 공동체 팀워크 훈련과 자신감과 도전정신을 배울 수 있는 유격훈련과 레펠(rapel)훈련이 이어졌다.

한국전력기술 신입사원 교육에 참가한 한 교육생은 “힘든 훈련과정 속에서 동료와의 팀워크와 열정, 소통을 배울 수 있겠다”며 “현업에 배치 받으면 ‘나’ 보다는 ‘우리’를 먼저 생각할 수 있는 뜻 깊은 기회였다”고 말했다.

한국전력기술은 지난 2005년부터 년 1~2회 신입사원 직원연수 프로그램에 2박3일 일정으로 해병대 캠프 교육을 실시하고 있으며, 교육성과가 좋아 앞으로도 꾸준히 진행할 예정이라고 교육팀 관계자는 전했다.

신입사원들은 3주간 직장입문 교육과 구성원 일체화 교육 등의 교육을 마친 후 각 부서에 배치될 예정이다.

삼성화재손사 신입사원 50여명은 15일(토)~16일(일) 1박2일 일정으로 무주훈련장에서 진행됐다.

지상 12m의 유격 레펠 타워의 체감온도는 겨울바람 영향으로 영하 20여도 이상으로, 강한 바람이 눈에 맞으면 눈물이 곧바로 얼어버리는 살을 에는듯한 날씨.

제식훈련, PT체조, 레펠 훈련과 야간에는 95KG에 달하는 고무보트를 머리에 이고 산악을 종주하는 지옥주 훈련을 소화했다. 둘째날에는 향로봉 5km 산악종주와 혹한기 '북극 곰잡기 훈련'인 강물의 얼음을 깨고 입수하여 "삼성화재 우리가 책임진다. 화이팅" 을 외쳐댔다.

삼성화재손사는 지난 2008년부터 가장 추운 계절인 매년 1월에 신입사원 교육중 해병대 캠프 프로그램을 진행하고 있다.

경동나비엔 신입사원 40여명은 지난 1월 7일~8일까지 신입사원 교육을 진행했다. 대부도 교육장에서 1박2일 과정으로 진행된 이번 교육은 체감온도 영하 20여도를 넘나드는 가운데 진행됐다.

(주)텍셀네트컴 신입사원 10여명도 5일에서 7일까지 2박3일 일정으로 안면도 훈련장에서 찾았다. 안면도 해안가 칼 바람을 맞으며 12m 유격 레펠 훈련, 공동체 팀워크훈련, IBS(고무보트 해상훈련), 지옥주 훈련으로 신입사원 교육을 마무리했다.
 

해병대 예비역 출신들의 극기훈련 단체인 해병대전략캠프(www.camptank.com) 이희선 훈련본부장은 “지난해 11월 북한의 포격 도발에 해병대원의 동료애, 희생정신이 전 국민의 감동과 찬사를 받았다. 이어 최근 SBS 인기드라마 시크릿가든의 주연배우 현빈씨의 해병대 자원입대 최고의 경쟁률인 4.5대 1이 알려지면서 해병대의 인기가 치솟고 있다. 이에 기업들도 도전정신과 팀워크 취지와 맞물려 기업연수와 해병대 캠프 참가자도 예년에 비해 20%이상 늘고 있는 것 같다.”고 말했다.

해병대 교관 출신 예비역들이 지난 2003년 7월부터 운영하고 있는 민간 극기훈련소로 인천 실미도, 안산시 대부도, 충남 대천, 경북 포항, 전북 무주 등 5곳에 훈련장을 운영하고 있다. 주요 캠프 참가자들은 기업체의 신입사원 기업연수와 임직원들의 팀워크과 정신력 강화를 다지기 위해 30∼100명 단위로 당일에서 1박2일, 2박3일 일정으로 입소한다. 또한 학교나 청소년 단체 등에서 수련회, 수련활동의 형태로 400∼600여명이 동시에 1박2일~2박3일 일정으로 입소한다. 방학 중에는 국내·외(외국에서 약10%) 초등학교 2학년부터 고교생, 대학생까지 2박3일∼11박 12일까지 개별적으로 캠프에 입소한다.


 

저작권자 © 불교공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