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불교공뉴스-경기도] 경기도와 경기개발연구원은 2014년 2월 28일(금) 오후 3시부터 “경기도 인구정책의 방향” 및 “경기도 저출산 현황과 대책”을 주제로 「2014년도 제1차 경기도 인구정책포럼」을 개최하였다.
인구는 국가의 경제, 사회 등 전반에 영향을 미치는 동시에 개개인의 삶의 질 향상을 위한 복지, 고용, 문화 등 여러 가지 정책의 대상이 되는 기본 단위로서 그 중요성을 가지고 있다.

특히, 2013년 출산율이 1.19명으로 13년 연속 1.3명을 넘지 못하는 초저출산 상황이 지속되면서 인구감소로 인한 내수시장 부족, 노인인구 증가로 인한 사회보장 재정악화 및 경제성장 저하 등의 문제를 발생시킨다.
경기도에서는 이러한 인구문제의 중요성과 심각성을 인식하고, 전국 최초로 인구정책 TF를 구성하여 선제적으로 인구정책 통합․조정을 추진하고 있으며, 이를 정책적으로 뒷받침하기 위해 경기개발연구원 주관으로 인구포럼을 개최하게 되었다.

포럼을 통해 저출산․고령화를 포함한 다양한 인구 관련 최신 연구 결과를 공유하고 전문가 발제, 정책관계자의 토의․조정을 거쳐 실효성 있는 대안을 모색함으로써 인구문제에 대한 정책을 수립하는 데 중요한 역할을 할 것으로 기대된다.
「경기도 인구정책포럼」은 경기도 박수영 행정(1)부지사와 김태헌 명예교수(한국교원대)의 공동의장체제로 운영되며, 수요자 입장에서 정책을 개발․보완하는 것을 목적으로 주로 민간 중심으로 운영될 예정이다.
이날 제1차 인구포럼에서는 공동의장인 김태헌 명예교수가「경기도 인구정책의 방향」을, 경기도가족여성연구원 양정선 정책팀장이「경기도 저출산 현황과 대책」을 주제로 발표했으며, 전문가 ․ 산하기관 ․ 공무원 등의 활발한 토론이 진행되었다.

먼저「경기도 인구정책의 방향」에서는 지금까지 경기도 인구변동의 주요 원인은 신도시 중심의 인구유입으로 볼 수 있었지만, 앞으로는 주로 출생과 사망에 의한 인구변동을 경험하게 될 것으로, 이에 따른 사회경제적인 충격에 대비하여야 한다고 밝히고 그에 따른 정책방향을 제안했다.

「경기도 저출산 현황과 대책」에서는 저출산의 주요 원인이 가임기 여성의 미혼율 증가, 일․가정 양립의 어려움, 자녀양육의 부담에 있다고 밝히고, 외국사례 소개와 함께 향후 정책대응 방향을 제시했다.
토론에는 이삼식 한국보건사회연구원 인구정책연구본부장, 조영태 서울대 보건대학원 교수, 박영란 강남대 사회복지학부 교수 등 외부전문가와 도 실․국장이 참여했다.

이번 경기도 인구정책포럼을 통하여 경기도 인구정책의 통합․조정 기능 강화, 효과성 있는 평가시스템 구축, 저성장에 대비한「재정건전화 방안」지속 추진, 중앙과 도의 출산율 제고 우수정책 발굴․전파 등으로 정책간 선택과 집중 강화에 크게 기여할 것으로 기대되며, 경기도 인구정책포럼은 경기개발연구원 주최로 월 2회(매월 둘째․넷째 금요일) 정기적으로 개최될 예정이다
 

저작권자 © 불교공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