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불교공뉴스-청주시] 청주시는 청주․청원군거주 농업인들의 공동 협력사업 추진을 통한 농업인들의 편의를 제공하여 불편을 최소화하고 청주․청원 통합에 따른 잘 사는 도시농업을 중점 육성하여 농업인들의 소득증대에 앞장선다.

먼저 농기계임대은행 공동 활용사업 추진을 위해 청주시에 보유하고 있는 농기계 청주시보유 트랙터외 55종 520대와 청원군 보유 88종 859대를 청주청원군 농업인이 인근 가까이에 보유하고 있는 영농장비를 편리하게 활용 할 수 있도록 협력추진을 강화한다.

지난 2013년도에는 청주․청원 인근 농업인이 활용한 농기계임대장비는 트랙터외 69종 1,024농가 총 1,324대 17,002,000원을 임대 이용하여 농업인들의 편의를 제공하였으며 농가 경영비 절감과 노동력 절감에 많은 기여를 하게 되었다.

농업미생물 공동 운영사업도 추진한다. 청주시에서 생산하고 있는 고초균, 유산균, 효모균을 청주․청원 인근 농업인들이 자유롭게 친환경농산물재배 단지에 공동으로 이용 할 수 있도록 추진하여 농번기 일손이 모자라 애태우는 농업인들의 편의를 제공하고 나아가 청주․청원 농업인들의 전문 기술 공유를 통해서 전문 농업인 육성에도 기여하리라 본다.

또한 토양종합검정실 공동 활용사업을 추진한다. 청주․청원인근에 거주하는 농업인들의 친환경 농업인들이 친환경인증을 위한 필수 사항으로 이용하는 토양 산도, 유기물 함량, 비료 3요소, 미량원소 등 다양한 분석을 통하여 토양 시비처방서를 자유롭게 출력 활용 할 수 있도록 전산관리로 보관관리하여 자유롭게 활용 할 수 있도록 할 방침이다.

이밖에 청주․청원군 농업인들이 생산한 농산물을 도시민들에게 금년도에 청주시농업기술센터내 농산물 직거래 장터를 이용하여 수시로 활용할 수 있도록 하고 나아가 유통경비를 절감하고 신선한 농산물을 신속하게 공급하여 도시민들의 건강 증진과 농업인들의 소득 증대를 올릴수 있도록 매주 1회 이상 추진할 예정이다.

따라서 지난 2013년도에는 총 26회 26품목 4,250kg 602명 48,125,000원을 직거래추진하여 농업인과 도시민들에게 많은 호응을 얻었다.

농업기술센터 관계자는 “이번 청주․청원 농업인들의 편의 공동 협력사업을 활성화하여 도시민들의 농산물 직거래 서비스 향상 제공과 농업인들의 편의 사업을 통하여 농가 소득 증대를 이룰 수 있도록 중점 추진할 계획”이라고 말했다.
 

저작권자 © 불교공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