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불교공뉴스-서울시] 서울시는 최근 기온상승과 큰 일교차, 편서풍을 타고 중국에서 유입되는 오염물질 등으로 초미세먼지 주의보 발령 상황이 지속됨에 따라 시민 건강과 직결되는 대기질 관리를 위해 초미세먼지 위기관리 대책본부를 운영한다고 밝혔다.

서울시는 현재 추진 중인 7개 분야 23개 사업의 「대기질 개선 종합대책」을 강화 추진하는 것은 물론 가용 가능한 모든 정책 수단을 활용해 국내·외의 초미세먼지 발생원별 저감 대응 방안을 추진한다고 밝혔다.

< 미세먼지 농도의 계절적 특성>
봄과 겨울 – 편서풍으로 인해 중국 오염물 유입, 황사 등의 영향으로 높은 농도
여름과 가을 - 동풍과 강우 등으로 낮은 농도를 보임
※ 최근 5년간 계절별 미세먼지 농도(㎍/㎥) : 봄 57, 여름 36, 가을 39, 겨울 53
<서울지역 초미세먼지 농도에의 기여율>
중국 등 49%,서울시 자체 발생 21%,인천․경기 등 타지역 26%,자연농도 4%

지난 1월 28일 발표한「대기질 개선 종합대책」의 주요 골자는 ①중국 등 주요 도시와 협력 강화 ② 초미세먼지 주요 원인물질인 질소산화물 저감 강화를 위한 대기오염 배출원 관리 ③ 공해차량 운행제한(LEZ) 강화 ④생활주변 찜질방, 직화구이 음식점 관리 ⑤시민과 함께하는 ‘사막화 방지 나무심기’ ⑥백령도 등 웹캠 설치 등 대 시민 정보제공 강화 ⑦ 대기질 개선 거버넌스 체계 구축 등 7개 분야의 23개 사업으로 추진하고 있다.

먼저, 초미세먼지의 경우 중국 등 동북아시아 주변국 영향이 약 30~50%나 되는 만큼 고농도 오염물질 유입원인 중국 북경시를 비롯한 동북아 주요 도시와 구체적인 공동대처 추진을 확대한다.

서울시는 2월 24일, 중국발 스모그에 대응하고, 대기질 개선을 위한 국제도시간 협력의 첫걸음으로 황사의 주원인으로 손꼽히는 몽골의 수도 ‘울란바타르(Ulaanbaatar)’와 동북아 대기질 개선을 위한 MOU를 체결한바 있으며, 상시적 교류․협력을 통해 실질적인 대기질 개선을 위한 협력을 시작한다.

이어, 서울시는 북경시와 대기질 개선 협력을 위한 업무협약을 3월 중에 체결해 대기질 관리 및 자동차, 먼지, 산업으로 인한 대기오염 예방 분야에 대해 우선적으로 협력하기로 하고, 대기질 개선을 위한 각 도시의 시민 참여를 위한 협력 방안을 모색한다.

시는 서울과 북경 두 도시가 효율적이고 장기적인 업무 협력이 가능하도록 서울-북경 통합위원회를 구성하고, 위원회 내에 실무업무를 추진할 ‘환경팀’을 신설하여, 연간 업무계획을 수립·교류협력 사업을 추진한다는 계획이다.

또한, 계속해서 천진, 심양, 상해, 산둥성, 홍콩 등과 도시별 MOU를 체결하고, 동북아 주요 도시와 구체적인 공동대처를 추진할 계획이다.

초미세먼지 주의보 발령 후 48시간 이상 지속시 시민건강을 보호하기 위해 자연재해에 준하는 「미세먼지 위기관리 체계」를 구축하여 24시간 비상관리체계에 돌입한다.

상황관리와 현장관리(교통, 산업, 건설 등), 위생관리, 홍보 등 네 개 분야로 나뉘어 제반 미세먼지 현황을 모니터링하고, 배출원별 집중관리를 시행하며, 취약계층에 대한 건강 보호는 물론 실시간 대기정보 제공을 강화하여 시민행동요령을 안내한다.

중국발 스모그가 발생하고, 풍속이 낮아 서울지역에 대기가 정체될 때, 자동차, 대기오염 배출업소 등 자체오염배출원을 관리하지 않으면, 대기오염이 더욱 가중되므로 자체오염원 관리 강화가 반드시 필요하다

<수송분야>초미세먼지의 가장 큰 내부 원인물질로 꼽히고 타 선진도시에 비해서도 배출밀도가 높은 질소산화물(NOx) 관리에도 역량을 집중한다. 질소산화물 배출원 중 35%로 가장 높은 비율의 자동차 배출가스 관리가 그 핵심이다.

초미세먼지의 원인물질인 질소산화물(NOx)의 배출밀도(톤/㎢․년)가 서울의 경우 외국 선진도시인 동경, 런던에 비해 매우 높다. 배출원별로는 자동차 배출가스가 35%로 가장 높고 산업비산업 연소, 건설기계 등의 비산먼지 등 순이다.
시는 초미세먼지 고농도 현상이 지속될 경우 비상차량을 제외한 일반 행정용 관용차량 운행을 전면 중단한다. 시장단 업무용 차량 등을 포함한 서울시 전부서의 관용 차량 운행이 제한되며, 지하철 등 대중교통 수단을 이용해야 한다.

구급차, 청소차, 도로보수차량 등 시민서비스에 필요한 차량은 운행

또한, 자동차 매연 특별 관리를 위해 3개 반 18명이었던 단속반을 28개 반 93명까지 확대해 관리를 강화하고, 버스 차고지, 터미널, 빌딩가, 숙박시설 등 차량집중 지역을 대상으로 단속을 강화한다.

아울러, 초미세먼지 고농도 현상이 지속될 시 승용차 이용을 자제하고 대중교통 이용에 시민이 동참할 수 있도록 지하철, 버스전광판, 도시고속도로 정보표시판을 설치하여 대대적인 대기질 정보 제공·시민행동요령 안내에 나선다.

대중교통 운행을 확대하고 백화점 등 대형시설을 대상으로 교통량 감축 프로그램 이행 실태를 점검하는 등 특단의 조치를 통해 도심 차량 운행량을 대폭 감소시킨다는 계획이다.

<산업분야>서울시 대기배출업소 (1,056개소)를 대상으로 대기 배출업소 조업시간 단축을 협조 요청할 계획이며, 시가 직접 운영하는 소각시설, 집단에너지 시설에 대해서는 운영 시간을 기존의 80% 수준으로 조정할 계획이다.

<비산먼지·건설기계 분야>
소방재난본부와 25개 자치구와 협력하여 도로물청소를 강화한다. 물청소 장비가 구비된 소방차 214대 중 비상시를 위해 대기하는 차량을 제외한 차량이 투입되어 대대적인 도로물청소를 실시한다.

서울시, 자치구 등의 경우 기존 운행하고 있는 391대에서 소형 차량 등 424대를 추가적으로 투입하여 총 815대의 물청소 차량이 비산먼지 제거를 위한 도로청소에 투입된다.

또한, 비산먼지 발생을 단속하기 위해 대형 비산먼지 발생사업장 총 388개소는 일제 현장점검 대상이 되며, 중소규모 비산먼지 사업장은 작업시간 조정을 협조요청할 계획이다.

<취약계층 보호 및 시민대상 정보 제공 강화>
대기질로 인한 취약계층을 보호하고 시민에게 대기 정보 및 시민행동요령을 안내하기 위한 응급 이송체계와 비상시 홍보대책이 총 가동된다.

미세먼지로 인한 긴급 호흡기 질환자 발생시 즉시 이송할 수 있는 시스템을 구축하고, 경보 발령 등 비상시 민방위 경보시설 167대를 활용해 시민 대상 지속적인 방송을 진행한다.

건강 취약계층의 안전을 위해 야간 호흡기 질환자 발생에 대비해 보건소(25개소), 보건분소(21개소), 시립병원(4개소) 및 인근약국은 연장근무를 추진한다.

시는 건강취약계층 중 약 6만 5천명의 저소득층에게 1인당 2매씩 황사마스크를 제공하는 사업도 희망온돌 사업을 통해, 사회복지공동모금회와 함께 처음으로 이뤄진다.

배부대상은 서울시에 거주하는 65세 이상 국민기초생활수급권자 약 6만 5천명이며, 대상자에게는 개인별 2매씩 직접 지급된다.

또 시는 초미세먼지의 위해성과 황사마스크 착용 안내 등 초미세먼지로부터 건강피해를 줄이기 위해 어린이집, 복지시설, 산후조리원 등 건강취약계층 관련 기관을 대상으로 「미세먼지 예·경보시 시민행동 매뉴얼」을 배부할 계획이다.

매뉴얼 내용에는 초미세먼지 주의보가 발령될 경우 발령상황과 행동요령을 알려주는 ‘대기질 정보 문자서비스 받아보기’ 신청방법도 안내돼 있다.

시 교육청과 협력하여 학교 실외학습 및 야외 체육활동을 자제하도록 요청하는 한편 SNS 등 다양한 창구를 활용해 시민행동요령을 전달하는데 총력을 기울인다.

서울시는 미세먼지로 인한 시민 건강 위해요소를 하루 빨리 저감시켜 나가기 위해 2013년 10월부터 서울에서 ‘초미세먼지(PM-2.5) 경보제’가 전국에서 처음으로 시행해 운영하고 있다.

현재까지 주의보 예비단계는 7회 14일, 주의보는 4회 8일 발령된 상태이다.

그러나, 서울시 자체적인 노력으로는 대기질 개선에 한계가 있어 대기질 개선에 대한 정부 차원의 특별 대책 추진을 공동 건의하는 등 수도권 협력사업을 발굴하여 ‘공동’으로 대처한다는 계획이다.

또한, 올해부터는 배출허용기준을 초과한 경유차 등 공해차량이 서울로 진입할 경우, 서울시 등록차량 뿐만 아니라 인천, 경기(7개 도시는 제외) 수도권 등록차량까지 단속을 강화한다.

장혁재 서울시 기후환경본부장은 “중국 등 외부요인으로 인한 초미세먼지 고농도 현상 지속으로 시민의 건강이 위협받고 있다”며,“외부요인 오염원을 줄이기 위해 중국, 몽골 등 인접 국가 대도시와의 협력을 강화하고, 정보·인력·기술을 공유하며 공동대응에 나서는 것은 물론 위기관리체계를 구축하여 관용차량 전면 중단, 도로물청소 강화, 대중교통 운행 확대 등 가능한 모든 방법을 통해서 시민 건강을 보호하기 위해 노력하겠다. 시민께서도 승용차 운행 자제 및 대중교통 이용에 동참해주시길 바란다.”고 당부했다.
 

저작권자 © 불교공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