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불교공뉴스-경기도] 경기도가 전국 최대 규모의 주부 물가모니터단을 출범하고 본격적인 물가 안정 활동을 추진한다.

경기도는 지난 20일 위촉식을 갖고 113명의 제4기 경기도 주부물가모니터단 활동을 시작했다고 밝혔다.
경기도가 지난 2010년 체감물가 파악을 위해 도입한 주부 물가모니터단은 2011년 착한가격업소 제도 시행에 따라 착한가격업소의 모니터링까지 역할이 확대되었으며, 2012년부터는 착한가격업소 발굴과 홍보, 설문조사 시행, 물가안정 캠페인 참여, 물가 조사 등 소비자 물가 안정을 위한 다양한 임무를 수행하고 있다.

이번에 위촉된 113명은 전국 주부 물가모니터 요원 723명의 15.6%에 달하는 수로 전국 광역단체 가운데 가장 많은 인원이다.

위촉된 주부물가모니터 요원은 올해 말까지 착한가격업소 내실화, 착한가격업소 발굴 및 홍보 등을 통한 물가안정 분위기 형성 등의 임무를 수행하게 된다.

여재홍 도 경제정책과장은 이날 위촉식에서 “도, 시·군, 주부물가모니터단 모두 문제의식을 공유하고 역할을 분담하는 등 지속적인 협력이 필요하다.”고 강조하고 경기 물가안정 시책에 대한 적극적인 협조를 당부했다.

 [우수사례 발표자료]
안녕하세요. 수원시 장안구 지역을 담당하는 제 2기 안행부 주부물가 모니터 한정례입니다. 유능하신 모니터 선생님들 앞에서 제가 수원시 대표로 발표를 하게 된것을 영광으로 생각합니다. 저희 수원시는 2014년 착한가격 업소가 최종 심사를 거쳐 125개 업소가 선정이 되었습니다.

수원시는 물가모니터 요원에게 시주관으로 물가 알리미 블로그 운영 sns 활용 교육을 받고 착한업소 모니터링시 사진과 글을 올려 홍보하고 정보를 공유하며 활동을 활발히 하고 있으며 또한 홍보를 위해 전단지,수첩, 스티커, 앞치마 종량제봉투,명함, 스토리북 제작도하여 저희 모니터 요원이 직접 전달을 했습니다.

이제 현장활동 사례를 간략히 말씀드리겠습니다. 모니터링시 선생님들께서도 각자의 노하우를 가지고 계시겠지만 저같은 경우는 현장활동을 나가기 전 3가지를 점검합니다. 나의 복장상태와 마음가짐, 명찰, 필기도구 를 점검한후 즐거운 마음으로 방문을 합니다.

초창기 때를 생각하니 힘들었다고 말 하기까진 좀 그렇지만 지방물가조사 경력, 원산지도점검과, 위생지도점검 노하우로 업소를 방문해 제가 방문한 목적과 월 방문하여 착한가격 품목 동향을 파악한다고 하니 어떤 업소는 변동이 없는데 바쁘고 귀찮게 왜 자꾸 방문하는지 모르겠다며 선정이 된후에도 여기저기서 매출이 올랐느냐는 질문전화가 와 바쁜데 왜 이렇게 번거롭게 하느냐고 짜증을 내셔서 담당 주무관님께 문의해 업소에 바로 답변을 해드렸던 기억이 납니다.

또한 더운 여름날 착한업소 발굴하느라 많이 걸었던 생각이 나며 지금도 관내를 지날 때 가격이 저렴한 곳은 메모를 했다가 착한업소 추천시 신규 추천을 하고 있습니다. 2년이 지난 현재 보람이 있었던 일은 가격이 아무리 착해도 위생이 청결하지 못하면 착한가격업소 대상에서 고려 제안을 수시로 했습니다. 그러다 3기부터는 청결 위생까지 점수가 추가되어 주방 내부까지 점검을 하게되었습니다.
 
그러다 중국집의 경우 기름을 많이 사용하다보니 주방 내부가 정리정돈을 해서 될 문제가 아니였습니다. 저는 기분 나쁘지 않게 ‘3기부터는 위생부분까지 업소 선정시 포함이되어 점수가 미달시 재위촉이 어려워질수있다 내부 보수 요청을 드립니다’ 라고 업주분께 말씀드리니 쉬는날이 없이 일을 하다보니 보수를 못했다며 다음에 올 때까지 꼭 보수를 하겠다 약속하시더니 정말 약속을 지키고 보수를 하셨습니다.

그때 참 활동의 보람을 느꼈습니다. 2번째 사례로는 미용실의 경우 어떻게 하면 홍보를 해드리나 생각하다 모니터링시 커트를 해보니 마음에 들어 다음에 파마까지 해보고 주위에 홍보를 해드렸습니다.
 
항상 많은 손님으로 대기와 착한업소 소문을 듣고 방문했다는 말에 입소문에 효과가 대단하네요 하시며 1년정도 모니터링을 하다보니 서로 우대관계가 좋아졌습니다.

그러던 어느날 미용실 원장님이 저에게 의논할것이 있다하며 커트 8,000원을 1만원을 받아야겠다고 표시가를 1만원으로 수정해야 겠다 하시며 가격인상하기로 최종 결정하셨다고 말씀하셨습니다.

그래서 제가 착한가격업소 선정 심의에 참여했던 부분을 안내하며 지역의 평균가를 안내 드리며 가격동결에 협조를 구하며 인센티브제도에 도움이 되는 설명을 하고 물가안정에 도움을 주십사 요청을 하였습니다.
그후 어렵게 다시 결정을 하셨는지 문의해보니 제가 가격 동결 요청을 해 그대로 커트 8,000원을 받으시고 오히려 머리를 감지 않은면 7,000원으로 가격 하향 조정을 하고 3만원 하던 파마도 25,000원으로 가격 인하했으며 가격도 착하고 마음도 착하신 사장님 덕분에 이 일에 뿌듯함도 느꼈으며 주위에 사장님 칭찬을 많이 해드렸던 생각이 납니다.

이에 이벤트 요청을 하니 남성컷을 6개월동안 6,000원을 받던걸 4,000원을 받으셨습니다. 제가 정말 물가안정 도모에 일임을 하고 있구나란 생각을 했습니다. 외식서비스 사례는 모니터 요원의 홍보도 중요하다고 생각합니다.

식당의 경우도 맛을 보아야 홍보를 하기 때문에 가족 외식을 해본후 부부동반 모임장소로 제가 선택했습니다. 맛도 좋고 가격도 착하다보니 연말 모임 도 착한업소로 예약을 했습니다.

또한 동네 부녀회. 통친회 등 착한 업소 이용 소개를 해드렸습니다. 너무 감사하다는 말에 보람을 느꼈으며 이제는 2년째 방문하다보니 반갑게 맞아주시며 아무리 바쁘셔도 자리에 앉으셔서 건의사항과 업소의 자랑거리, 선행 등 할인데이 품목에 대해 의견을 주고받습니다.

또한 2014년 첫회 모니터링시 종량제 봉투를 전달하며 사장님은 위생, 가격, 친절 모두 합격으로 재선정 되셨다고 축하드립니다 하며 전달을 했습니다. 이에 주관부서 안행부 경기도 , 수원시에 감사하다는 말씀을 하셨고 또한 경영컨설팅으로 환경이 개선된 곳은 경기도에 너무 감사하다는 말씀을 하셨습니다.

앞으로 다짐으로는 안정행정부 주부물가모니터로서 품위를 지키고 적극적인 활동으로 합리적 소비생활과 건전한 유통질서를 위한 감시자로서 주부물가 모니터 역량에 최선을 다하겠습니다. 이상 활동사례를 마치겠습니다. 감사합니다.

 

 

저작권자 © 불교공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