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불교공뉴스-서울시] 서울시기술교육원 ‘2013학년도 훈련생 수료식’이 21일(금)과 24일(월)에 교육원별로 개최된다.

이번 수료생은 인테리어, 의상디자인, 가스안전관리, 전기내선공사, 그린카정비 등 ‘일반훈련 과정’ 주간 1년 수료자 1,601명, 야간 6개월 수료자 1,003명 등 총 2,604명이다. 수료율은 92%다.

수료식은 ▴남부기술교육원 21일(금) 오전 11시 ▴중부기술교육원 21일(금) 오후 3시 ▴동부기술교육원 24일(월) 오후 3시▴북부기술교육원 24일(월) 오후 3시에 진행된다.

올해 수료자 중 이호규(30, 남)씨는 요리사의 꿈을 이루기위해 높은 경쟁률을 뚫고 중부기술교육원 청년희망디딤돌과정 조리외식과정에 입학해 수료와 동시에 유명 이태리 레스토랑인 매드포갈릭에 취업해 새로운 인생을 시작한다.

결혼 후 자녀 양육으로 포기했던 사회생활을 다시 시작하기위해 남부기술교육원 웹퍼블리셔디자인학과에 입학한 경력단절여성 최정아(42, 여)씨는 훈련중 컴퓨터그래픽스기능사, 웹디자인기능사 등의 자격증을 취득하고 현재 ㈜컨텐츠오션에 입사해 경력단절여성들에게 자신감을 심어주는 성공사례가 되고 있다.

전문학교 졸업 후, 진로에 고민하던 배영훈(25, 남)씨는 북부기술교육원 품질비파괴검사과에 입학해 용접, 방사선 등 각종 기사 자격증을 취득했고 현재 ㈜삼영검사라는 비파괴관련회사에 취업해 정규직으로 근무하고 있다.

서울시는 수료생을 대상으로 만족도조사를 실시한 결과 91%의 수료생이 학과과정에 대해 만족한다고 답변을 했으며, 체계적인 교육방법으로 무료훈련을 실시한다는 점을 서울시 기술교육원의 강점으로 꼽았다고 덧붙였다.

현재 서울시 4개 기술교육원에서는 연 2회 다양한 시민을 선발해 실습위주의 훈련으로 재취업과 평생교육을 지원하고 있으며 맞춤형 커리큘럼을 통해 산업체에서 필요로 하는 기술 인력을 양성하고 있다. 이러한 현장‧실습위주의 교육덕에 2012학년도 수료생의 취업률은 85%를 넘었다.

일반훈련 과정 외에도 청년층이 선호하고 구인수요가 높은 그린카정비, 품질 비파괴 검사, 외식조리 등 대학을 가지 않고도 취업을 할 수 있는 ‘청년희망디딤돌 과정’ 운영하고 있으며 경력단절여성, 베이비부머들의 재취업을 위한 ‘전산세무회계’, ‘실내인테리어’, ‘조경관리’, ‘건물보수’ 등의 과정도 운영중이다.

서울시 기술교육원 하반기 모집은 7~8월경이며 과정 및 상세 일정은 각 기술교육원에 문의하면 된다.

엄연숙 서울시 일자리정책과장은 “청년들에게는 대학을 가지 않고도 기술전문가로 당당히 사회에 나갈 수 있는 방법을, 베이비부머에게는 제2의 인생을 시작할 수 있는 재취업위주의 교육을 실시하고 있다”며 “사회변화에 맞는 인재를 양성해 서울산업 및 기업체에 필요한 맞춤형․주문형 인력을 적기에 공급하겠다”고 말했다.
 

저작권자 © 불교공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