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불교공뉴스-서울시] 서울시는 롯데물산(주) 외 2개 사가 국내 최고층(123층, 555m)으로 건축 중인 송파구 신천동 29번지 소재 ‘제2롯데월드 신축공사’에 대해 초고층 공사부분의 안전관리 실태를 직접 점검하겠다고 19일(수) 발표하였다.

제2롯데월드는 지난 2010년 11월 송파구청으로부터 123층으로 건축허가를 받은 후 공사를 진행하던 중 최근 초고층 부분 공사를 시행하면서 사고가 발생해 왔다.

그동안 제2롯데월드는 시공사 및 책임감리단에서 공사장 안전관리를 하고 있었으나, 공사 현장에서 각종 사고가 잇달아 발생함에 따라 제2롯데월드의 초고층 부분에 대한 공사 안전을 우려하는 시민의 불안감이 높아지고 있는 상황이다.

이에 따라 서울시는 제2롯데월드 감리 및 시공 책임자에게 공사진행 현황, 안전관리 현황 등을 보고 받은 후 관계 전문가 자문을 통해 초고층 타워동에 대한 안전관리를 강화할 필요가 있는 것으로 판단하였다.

공사기간 중의 초고층 건축물에 대한 임시 소방시설도 일반 건축물과 달리 보다 정밀하고 체계적인 방화시스템이 필요하다고 판단하였다.

이러한 여러 가지 사항을 고려하여 서울시는 초고층 부분에 대한 안전점검을 시행하기로 결정하였고, 제2롯데월드가 초고층 건축물로서 고도의 전문성, 기술성 등이 필요한 점 등을 감안하여 초고층 관련 학회, 단체 등 전문 기관들과 컨소시엄 방식으로 안전점검을 실시할 계획이다.

현재 ‘건축법’, ‘산업안전보건법’ 등 관련 법령에는 초고층 건축물 안전점검에 관한 기준이 미흡해서 이를 보완할 필요성이 있으므로 이번 용역 결과물을 백서로 발간하여 앞으로 국내 초고층 건축물 시공 시 안전관리에 대한 기준으로 활용되도록 할 것이다.
또한, 최근의 각종 안전사고와 관련해서 서울시 및 자치구에서 허가하여 관리하고 있는 30층 이상 고층 건축물에 대해서도 일제 안전점검을 실시하기 하였다.

 

저작권자 © 불교공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