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불교공뉴스-서울시] 버스나 지하철처럼 택시에서도 카드로 요금을 결제하는 시민들이 과반을 넘어섰다. 이제는 언제 어떤 상황에서도 승객과 기사 모두 불편없이 카드 결제를 할 수 있도록 서울시가 적극 나선다.

서울시는 승객들의 카드결제를 돕고 택시업계의 부담도 덜어주기 위해 올 한해 총 170억원 규모의 카드 수수료를 지원해 ‘택시요금 카드 결제’를 활성화 한다고 밝혔다.

지난 ‘07년 택시이용 승객의 편의와 택시운수종사자 수익증대를 위해 도입된 택시카드 결제 시스템은 ’12년 카드결제기 장착이 의무화됨에 따라 현재는 서울택시의 99.9%(72,105대)에서 카드결제가 가능하다. 카드결제기를 장착하지 않은 택시는 총 85대(0.1%)이나, 대부분 운휴 차량으로 사실상 거의 모든 택시에서 카드 결제를 할 수 있다.

먼저, 서울시는 올해에도 승객이 6천원 이하의 택시요금을 낼 때 운송사업자가 부담하는 카드 결제 수수료를 전액 지원한다. 따라서 택시 기사들의 소액결제 수수료에 대한 부담을 줄여 이용하는 시민과 운송사업자 모두 편하게 카드결제를 이용할 수 있게 될 것으로 기대된다.

또, 서울시, 한국스마트카드주식회사, 신용카드사 3자간 협의를 통해 지난해 12월부터 택시의 카드결제 수수료율을 1.9% → 1.7% (-0.2%)로 인하했다. 

따라서 개인택시는 대당 연 3만 2천원, 법인택시는 대당 연 7만 6천 5백원의 수수료 감소효과가 있으며 택시업계 전체로는 총 32억원의 비용을 절감할 수 있게 된다.

서울시는 택시 카드결제 수수료를 ‘07년 2.4% → ’13년 1.7%로 지속적으로 인하해왔고 이는 전국 최저 수준이다. 이러한 시의 지속적인 수수료 부담 완화 노력으로 현재 서울 택시의 카드결제 금액은 일일 평균 대당 6만1천원으로 타 도시에 비해 3.5배 높은 수준이다.
 
김경호 서울시 도시교통본부장은 “택시요금을 카드로 결제하면 분실물을 신속히 신고해 위치를 추적할 수도 있고 또한 심야시간대 승객의 안전도 확보할 수 있다. 서울시는 현재 카드 결제율 58.8%를 65%까지 높인다는 목표로 적극 지원해 안심하고 탈 수 있는 택시 이용환경 조성에 카드가 주요한 역할을 할 수 있도록 하겠다.”고 말했다.

 

저작권자 © 불교공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