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불교공뉴스-서울시] 서울시 시사편찬위원회(위원장: 신형식)는 서울의 역사와 문화에 대한 시민들의 폭 넓은 이해를 돕고자 올해 상반기에는 ‘한국사에서 궁금한 고려 역사 15가지’라는 주제로 고려시대의 역사와 문화를 이해하는 강좌를 진행한다고 밝혔다.
서울시 시사편찬위원회는 2004년부터 서울역사강좌를 개설하여 각종 역사적 주제와 이슈들을 다루어 왔다.

강의는 3월 7일(금) 박용운 고려대 명예교수의 ‘한국사에서 고려시대를 읽다’라는 강의를 시작으로 매주 금요일 A반(오후 1시~3시), B반(오후 3시~5시)으로 나누어 각반 70명씩 총 140명의 수강인원을 대상으로 15주간 진행된다.
시민 대상의 역사강좌들이 많이 개설되었지만 고려의 역사를 집중적으로 다룬 강좌는 거의 없으며, 그러다보니 한국사에서 500년의 긴 역사를 간직한 고려시대 역사가 소홀히 다루어지는 측면이 컸다. 이에 시사편찬위원회에서는 고려의 역사를 집중적으로 조명하는 강좌를 개설하였다.

이번 강좌는 고려의 역사 중 궁금한 15가지의 주제를 선택하여 강좌를 준비하였다. ‘왕건’부터 ‘무신정권’이나 ‘통치구조’, ‘고려의 삼경’, ‘신분제’ 등은 물론 지금보다 훨씬 남녀평등이 이루어진 ‘고려시대 여성사’, ‘불교’와 ‘불화’, ‘풍수지리’, ‘고려도경’, ‘고려가요’ 등 고려시대를 대표하는 다양한 문화적 특징들을 집중적으로 살펴보고자 한다.
 

저작권자 © 불교공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