꿩이 명당을 찾는 데는 귀신이다. 풍수에 밝아서가 아니라 본능적으로 생기가 모인 혈을 정확히 찾아내는 것이다.

꿩들이 땅을 파고 배를 비비며 놀거나 털을 뽑아 알을 낳은 장소는 좋은 자리다.
왜냐하면 알이 부화되려면 수맥(水脈)이 솟는 찬 땅이 아니라 생기가 뭉쳐 따뜻한 기운이 올라와야 하고, 바람이 잠자는 양지 바른 곳이어야 하기 때문이다.

또 꿩은 지진이 발생할 기미가 보이면 날개 소리와 울음을 대단히 크게 질러 지진까지 예고해 준다고 한다.

꿩 뿐만 아니라 산 속을 가다가 산짐승이 새끼를 낳은 장소를 발견하면 그곳도 명당이 틀림없다.
종종 뉴스를 통해 조상의 묘를 벌초하다 땅벌에 쏘여 사람이 목숨을 잃었다는 소식을 접한다.

실수로 벌집을 건드려, 성난 벌 떼의 집중적인 공격을 받아 그만 의식을 잃어버린 것이다.
어떤 터에 땅벌이 산다면 그곳은 분명히 습한 곳이니 좋은 터는 아니다.

동물의 서식 환경을 보고 명당을 찾는 비법은 오랫동안 민간의 얘깃거리였다.
뱀, 지렁이, 땅벌, 개미들이 사는 땅 속이나 벌레가 꼬이는 장소는 흙이 푸석하여 생기가 없는 곳이며 또 습기가 많다.

이런 곳에 집을 짓거나, 묘를 정하면 매우 흉하다고 본다.
고양이는 수맥을 좋아하니 고양이가 좋아하는 장소는 피하는 게 상책이다.

또 개는 수맥을 싫어하는 동물이므로 개가 피해 다니는 장소는 그 밑으로 수맥이 흐른다고 보면 틀림없다.

풍수 또한 자연 속에서 순응하며 살아온 우리 조상들의 지혜이므로 한번쯤 귀 기울여 보는 겸손함도 필요하지 않을까 생각해 본다.

 


 

저작권자 © 불교공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