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불교공뉴스-경기도] 12월부터 4월 정도까지만 만날 수 있는 딸기를 한 여름에도 출하할 수 있는 재배기술이 국내최초로 경기도에서 개발됐다.

경기도농업기술원은 스프레이로 물을 뿌리는 방식으로 사계절 딸기를 생산할 수 있는 물안개 재배기술 개발에 성공, 도내 농가에 보급할 예정이라고 12일 밝혔다.

현재 국내에서 재배되고 있는 딸기 품종의 대부분은 가을에 심어 이듬해 봄까지 생산되는 저온성 품종으로 고랭지 및 산간 지역을 제외하고는 일반 평지에서의 여름철 생산은 거의 불가능한 것으로 알려져 있다. 딸기의 뿌리부분 온도가 24℃이하로 유지돼야 열매가 맺히는데 여름철은 온도유지가 힘들기 때문이다.

경기도농업기술원은 이러한 문제해결을 위해 양액냉각기를 통해 20℃ 이하의 물에 영양분을 섞은 후 농기원이 개발한 저압포그 노즐을 통해 물안개처럼 딸기에 뿌려주는 기술을 개발했다. 실험 결과 물안개 재배기술은 딸기뿌리에 원활한 산소를 공급하고 뿌리부분 온도를 24℃이하로 유지시키는 효과가 있어 외부온도가 35℃ 이상이 되는 한 여름철에도 성공적으로 딸기를 생산할 수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물안개재배기술은 영양분이 들어있는 식물 재배용 양액을 공기 중에 물안개 형태로 뿌리에 공급해주는 방식으로 뿌리가 물에 잠김으로 인한 썩는 현상을 방지하는 것을 물론 냉각기를 이용해 양액만 온도를 낮추는 부분냉방처리를 함으로써 최소의 에너지로도 딸기를 재배할 수 있는 장점이 있다. 농기원측은 물안개 재배기술을 적용하면 일반 평지 재배에 비해 생산량은 2배정도 증가하고 당도 역시 약 20% 정도 증가한다고 설명했다.

경기도농업기술원 임재욱 원장은 “딸기 물안개 재배기술은 딸기 생산이 마감되는 5월부터 농사를 시작해 한 여름철에도 딸기 출하가 가능하다.”며 “병·해충 오염도 없어 일반 온실은 물론 식물공장에서도 안전한 딸기 생산이 가능할 것으로 기대된다.”고 말했다.

딸기는 비타민C 함량이 100g당 99mg으로 귤에 비해 약 3배, 사과의 약 25배 많고 피로회복과 항산화 작용이 뛰어난 것으로 알려져 있다.

국내산 딸기품종이 지속적으로 보급되면서 국내 재배면적 역시 2012년부터 조금씩 증가(5,812ha에서 6,435ha) 하고 있다. 최근에는 말레이시아, 태국 등 동남아 국가로의 수출이 꾸준히 증가하고 있어 여름철 출하가 가능하다면 안정적인 농가소득 보장도 기대할 수 있다고 농기원은 보고 있다.

 

저작권자 © 불교공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