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울로 유학 온 외국인학생들이 겨울방학동안 서울시청에서 근무한다.
서울시는 미국, 러시아, 스웨덴 등 20개국 출신 외국인유학생 44명을 선발해 1월 7일(금)부터 5주간 서울시 각 부서에 배치해 시정을 직접 경험하게 한다고 밝혔다.

2008년부터 정부기관 최초로 실시하고 있는 「서울시 글로벌인턴십」은 서울소재 대학에 재학 중인 외국인 유학생을 대상으로 진행되는 ‘시정체험프로그램’으로 이번이 여섯 번째다.

이 인턴십 프로그램은 <외국인유학생>에겐 시정체험기회를 제공해 개인의 경력발전과 서울시정에 대한 이해를 돕고, <서울시>는 외국인인턴을 통해 서울을 홍보하고 이들을 잠재적 외교인프라로 육성하는 1석2조의 효과가 있다.
현재까지 30개국 135명의 외국인 유학생이 서울시에서 인턴생활을 하였으며 제6기 인턴십 모집시 44명 모집에 222명이 지원해 경쟁률이 5대 1을 넘어설 정도로 외국인 유학생들의 관심이 높았다.

선발된 외국인 인턴들은 겨울 방학기간동안 국적 및 전공, 관심분야에 따라 해외 도시와 교류업무가 많은 서울시 19개 글로벌 사업부서에 배치되어 ▲해외사례 분석 ▲외국인 불편해소 등의 업무를 하게 된다.

「6기 서울시 글로벌인턴십」은 1월7일(금) 오리엔테이션을 시작으로 21일(금) ‘서울시 문화시정투어’ 등을 거쳐, 2월11일(금) 수료식을 끝으로 5주간의 일정을 마친다.

오승환 서울시 외국인생활지원과장은 “서울로 유학온 외국인학생들의 경력발전을 돕고, 현재 생활 터전인 서울에 대한 이해를 높이는 것이 글로벌인턴십 프로그램의 가장 중요한 목적이다”며 “이번에 인연을 맺은 20개국 출신의 학생들이 향후 서울 및 한국과의 친선교류의 선봉으로 활약하길 기대한다”고 밝혔다.
 

저작권자 © 불교공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