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불교공뉴스-서울시] 버스 안에서 주로 책을 읽던 이경진 씨는 어두운 실내조명 탓에 종종 불편을 느꼈다. 그러나 이번 달 새로 도입된 버스를 탄 이 씨는 보다 환해진 조명아래서 편안하게 책을 읽을 수 있게 되었다. 새로 도입된 LED 실내등 덕분이다.

서울시는 야간에 버스를 이용하는 시민이 버스를 보다 편안하게 이용할 수 있도록 서울에서는 처음으로 올해 2월부터 도입되는 시내버스 약 850여대에 LED 실내등을 부착할 계획이라고 밝혔다.

새로 도입될 LED 실내등은 버스, 조명전문가들이 10개월간의 연구, 시연을 거쳐 버스 내 최적의 밝기(조도)를 적용하였으며, 운전자의 실내등 조작도 가능하도록 기능이 개선되었다.
또한 LED 실내등은 기존 형광등에 비해 수명이 최대 25배 길어, 현행 등록 차량 기준으로 9년 간 66억원의 유지관리비 절감 효과가 있을 것으로 기대된다.

기존 형광등의 수명이 약 1,500~2,000시간이나, LED의 경우 약 4만 시간으로 차량 수명 9년 동안 균일한 조도를 유지할 수 있다.
신종우 서울시 버스정책과장은 “LED실내등 도입으로 비용 절감 효과는 물론 시민과 운전자의 편의 또한 증대되었다. 시민들이 보다 쾌적한 서울버스를 이용하실 수 있도록, 차량제작사 등 관계기관과 협의하여 버스 이용 환경을 향상시켜 나가겠다.”고 전했다.

 


 

저작권자 © 불교공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