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불교공뉴스-경기도]  경기도와 경기농림진흥재단은 자라나는 학생들에게 농업의 가치와 중요성을 일깨워 주는 새로운 농업교육 모델로 자리잡고 있는 『경기도 학교농장』의 2014년도 참여 학교를 모집한다.

신규 대상지는 학교 내에 농작물을 가꿀 수 있는 유휴지나 옥상 등 농장조성 공간이 있고, 농촌체험학습 및 도농교류에 열의가 높은 도내 초․중학교이다.

특히 재배농작물을 활용한 학교급식 프로그램, 사생대회, 백일장 등 학교농장 특화프로그램을 운영할 수 있는 학교 등을 주요 선정기준으로 삼아, 도심 속의 농업활동을 통한 인성교육에 중점을 두었다. 아울러 1교1촌 자매결연을 맺고, 연 2회 이상 자매농촌마을을 방문체험하고 3년 이상 운영유지 가능한 학교이다.

오는 2월 14일까지 경기농림진흥재단으로 직접 신청서를 제출하면 된다. 선정된 10개 학교에 대해서는 학교당 500만원∼1,000만원 내외에서 조성비용을 지원한다. 보다 자세한 사항은 경기농림진흥재단 홈페이지(www.ggaf.or.kr)를 참조하면 된다.

아울러 올해는 농장조성 및 작물재배의 어려움을 해소하고자 지역농업기술센터, 도시농업관련 기관 및 단체 등의 참여를 통해 멘토링 제도를 추진하고, 농장운영에 대한 애로 및 제한사항과 학교별 활동상에 대한 공유를 위해 학교농장 카페를 운영할 예정이다.

한편, 2009년부터 실시하고 있는 학교농장 조성사업은 지난해까지 도내 56개 학교에 58,499㎡의 면적을 조성하여 학생들이 고추, 상추, 토마토, 고구마, 콩 등 각종 밭작물이나 벼 등을 직접 심고 가꾸어 농업의 소중함과 농촌체험활동 및 1교1촌 행사 등 다양한 교류행사를 통해 도농상생을 도모하고 있다.

무엇보다 도심 속 학교 내에 텃밭을 가꾸면 메마르고 불안한 정서를 안정시키고 환경을 쾌적하게 하며 신선하고 안전한 농산물으로 아이들의 급식에도 제공됨과 함께 학부모들의 참여를 통해 가정과 학교가 소통할 수 있는 커뮤니티 공간으로 거듭나고 있다.

 

저작권자 © 불교공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