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불교공뉴스-충남교육] 충남도교육청(교육감권한대행 부교육감 전찬환)은 학교 교육행정 업무 효율성을 제고하기 위해 매년 반복되는 20개 단위업무에서 145종의 학교 교육행정 업무를 온라인 e-book 매뉴얼로 개발, 보급해 일선학교 행정실 직원들의 업무를 획기적으로 경감한다고 밝혔다.

도교육청은 지난 학기 동안 학교 직원들로부터 업무 처리와 관련한 어려움에 관해 생생한 현장 의견을 수렴한 후 이를 바탕으로 일반행정, 인사관리, 예산·회계, 계약·보수, 학교회계, 학교시설물관리 등 개발 분야를 확정한 후 현장에서 근무하는 분야별 최고의 전문가들로 별도 T/F팀을 운영해 매뉴얼을 개발했다.

이 매뉴얼은 학교 행정실에서 추진되는 모든 업무에 대해 20개 단위업무로 구분하고 145종의 세부사업으로 자세히 나눠 업무로 인해 소요되는 시간과 노력을 대폭 줄일 수 있도록 설계됐다. 아울러, 활용도를 극대화하기 위해 ‘교육 행정업무매뉴얼’ 웹사이트까지 개설, 운영해 필요시 쉽고 빠르게 각종 업무자료는 물론 관계법령 검색까지 원스톱으로 검색, 활용이 가능하게 됨으로써 학교 현장의 만족도가 무척 높을 것으로 기대된다.

도교육청의 한 관계자는 “매뉴얼을 개발・보급함으로써 학교 현장의 업무 경감은 물론, 신속하고 정확한 업무 처리를 통해 업무의 효율성과 투명성 제고에 기여할 것으로 기대한다”며 “앞으로도 지속적인 매뉴얼 업데이트와 보완으로 교육현장의 업무를 경감하는데 최선을 다하겠다”고 말했다.

저작권자 © 불교공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