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만철의 교육솔루션 출판기념회
서만철의 교육솔루션 출판기념회
  • 이경
  • 승인 2014.01.26 09:57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이 기사를 번역합니다

 

 

 

[불교공뉴스-공주시] 서만철 공주대 총장이 1월 25일(토) 15시 공주대 백제교육문화회관에서 ‘서만철의 교육솔루션’출판기념회를 가졌다.

이날 출판기념회에는 정운찬 전 국무총리, 심대평 지방자치발전위원장, 이명수 국회의원, 박수현 국회의원, 박정현 충남도 정무부지사, 이준우 도의회의장, 이준원 공주시장 등 정계인사들이 대거 참석했으며, 이화영 전 공주대 학장, 이원묵 한밭대 총장, 창원대 이찬규 총장, 군산대 채정룡 총장 등 교육계 인사 및 지역주민 2,000여명이 참석해 성황을 이뤘다.

먼저 축사에 나선 정운찬 전 국무총리는 “서만철 총장은 자신이 총리시절 직접 임명장을 수여한 인연을 강조하며 준비된 대학 경영자로서 화합과 상생의 교육철학을 지닌 훌륭한 학자이자 행정가로 이후 대한민국의 교육발전을 위해 일하실 분”이라 축하했다.

이어 우리나라 수학의 최고 권위자 이화영 공주대 전학장은 “서총장은 자신이 써준 관즉득중(寬則得衆-너그러우면 사람을 얻는다) 글귀를 학장 사무실에 걸어놓고 실천하는 인간적인 사람”이라며, “아침밥을 못 먹고 공부하는 학생들을 위해 새벽에 도시락을 싸와 나눠주는 마음 따뜻한 선생이며, 공주대에 유학온 가난한 외국 유학생들이 돈 때문에 졸업식에 불참하는 안타까운 사연을 해결해 주기 위해 학기중에 미리 ‘가졸업식’을 열어 주는 등 인간 서만철은 따뜻하고 자상한 사람”이라 소개했다.

민주당 대변인이자 공주지역 박수현국회의원은 “수년간 공주대를 잘 이끌어오신 서총장은 학자로서 뿐만 아니라 대학경영자로 운영능력이 탁월한 분”이라며 “노자의 상선약수(上善若水)를 예를 들며 서총장은 스승으로서 선배로서 언제나 낮고 소외된 이웃과 학생들을 위해 일할 수 있게 만들어야 하며, 서총장이 1981년 교수로의 꿈을 선택했듯 이제 또 다시 위대한 도전과 선택의 기로에 섰는데 꼭 잘될 수 있게 도와 달라.”며 이후 서총장의 행보에 대해 힘을 실었다.

저자의 고등학교 선배이기도 한 이명수 국회의원은 즉석에서 ‘충남 서만철’ 이라는 오행시를 재치 있게 지어 객석으로부터 많은 박수를 받았고 이어 박정현 충남도 정무부지사는 “충남도와 공주대가 지난해 7월 8일 종합대 의대 추진위를 구성 선포했는데 내포신도시에 종합대 의대가 꼭 실행 될 수 있게 서총장을 도와 달라”며 힘을 실어주었다. 또한 박병석 국회부의장과 정진석 국회사무총장은 축하 영상을 통해 서총장과의 각별한 인연을 강조했다. 이어 이준원 공주시장은 “학문적으로 인간적으로 훌륭한 인재에게 일 할 기회를 주는 것이 자원낭비를 막는 일” 이라며 “서총장이 충남과 대한민국의 교육을 위해 큰일 할 수 있게 도와줘야 한다.”고 축하했고, 경제계대표로 최호상 충남기업인연합회장과 충남상공회의소 이희평 회장과 학계대표로 이원묵 한밭대 총장이 축사를 이었다.

이날 서만철 공주대 총장은 인사말을 통해 충남과 공주 등 지역과의 인연을 강조하며 “무너지고 있던 무령왕릉 지켜낸 지질학자로서의 보람”을 소개하고, “우리나라 학생들의 행복지수가 낮은 이유가 입시지옥과 경쟁체제로 아이들을 몰아세워 창의창조교육이 이뤄지지 않는 이유다.”라며 책 제목처럼 교육솔루션을 제시하기도 했다.

한편 서총장은 “책을 만들면서 지나온 삶을 되돌아보는 동안 저는 한 명의 교육자이기 전에 저 역시 꿈을 가진 ‘한 사람’ 이었음을 깨달았다며, 우리 교육이 추구해야 할 미래가 결국 학생들의 꿈을 얼마나 말없이 도와 줄 수 있는지의 문제라는 점을 새삼 자각하게 되었다. 이후 학생들의 꿈을 돕는 역할을 하는데 자신의 작은 능력이라도 보테고 싶다.”며 이후 자신의 선택과 행보를 간접적으로 시사했다.

※ 참석 주요 인사
정운찬 전국무총리, 심대평 지방자치발전위원장, 백승탁 전교육감, 이화영 전공주대학장, 박수현 국회의원, 이명수 국회의원, 박정현 정무무지사, 이준원 공주시장, 이준우 도의회의장, 한밭대학교 이원묵 총장, 군산대학교 채정룡 총장, 창원대학교 이찬규 총장 , 충남대학교 김택중 총장실장 , 대전대학교 안근식 부총장, 이성우 충청기호유학대표, 고남종 도의원, 김득응 도의원, 윤석우 도의원, 이은철 도의회 교육위원장, 조길행 도의원, 공주시의회 고광철의장, 공주시의회 이창선 부의장, 해군 김덕기 제독, 최민호 전 행복도시건설건설청장, 최호상 충남기업인연합회장, 충남상공회의소 이희평 회장 등


기사가 마음에 드셨나요?

불교공뉴스는 창간 때부터 클린광고 정책을 유지하고 있습니다. 이것은 작은 언론으로서 쉬운 선택은 아니었습니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불교공뉴스는 앞으로도 기사 읽는데 불편한 광고는 싣지 않겠습니다.
불교공뉴스는 아이 낳고 기르기 좋은 세상을 만드는 대안언론입니다. 저희 기사가 마음에 드셨다면, 좋은 기사 후원하기에 동참해주세요. 여러분의 기사후원 참여는 아름다운 나비효과를 만들 것입니다.

불교공뉴스 좋은 기사 후원하기


※ 소중한 후원금은 더 좋은 기사를 만드는데 쓰겠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