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불교공뉴스-경기도] 경기도는 올해 도내 도립공원 조성과 녹색공간 확충을 위해 총 19개 사업에 293억 원을 투자할 계획이라고 21일 밝혔다.
먼저 명품 도립공원 조성을 목표로 남한산성, 연인산, 수리산 등 3개 도립공원에 43억 5천만 원을 투입, 생태복원위주의 사업을 추진할 방침이다.

연간 320만 명이 찾는 명소인 남한산성도립공원은 올해 세계문화유산 등재를 목표로 경관에 영향을 주는 영춘정을 조기 보수하고, 쾌적한 공원환경 조성을 위해 노점상 등 불법행위 단속 및 정비를 지속 추진할 계획이다.
연인산도립공원은 경관 및 생태계 보존을 위해 용추계곡을 친환경적으로 복원하고, 수리산도립공원은 공원 조성에 앞서 매쟁이골을 중심으로 토지매입에 들어간다.
도심내 녹색공간 확충에는 249억 2천 9백만 원의 사업비를 투입한다. 도는 세계보건기구(WHO) 권고 기준인 1인당 공원면적 9.0㎡ 조성을 목표로, 부천 송내근린공원, 안산 반달근린공원, 군포 초막골근린공원, 하남 덕풍근린공원 등 도심 속 도시공원 4개소 71만 3천㎡를 조성하고, 도시미관을 저해하는 자투리땅 81개소에 쌈지공원을 조성해 다양한 휴식공간을 제공한다. 녹색공간이 열악한 사회복지시설 7개소에 숲 치유 공간을 조성하는 사업도 추진할 계획이다.

쾌적한 가로경관 조성을 위해서는 도내 9개 시·군에 총 32km에 이르는 가로수 길에 은행나무와 느티나무 등을 심을 예정이며, 친환경적 가로수 병해충방제를 위해 천적을 이용한 시범사업도 4개소에서 진행한다.
이 밖에도 녹색일자리 창출을 위해 도시녹지관리원 27명과 학교 숲 코디네이터 8명을 채용하는 사업도 추진한다. 도시녹지관리원은 도시녹지 자원조사와 체계적 유지․관리 업무를 하게 되며, 학교 숲 코디네이터는 학교 내 수목 식재․관리계획 수립, 수목관리 컨설팅, 현장지원 등을 맡게 된다.

또한, 도민들의 쾌적한 환경 요구에 부합하고 지역주민의 생활과 밀접한 생활 인프라형 도시녹지공간 확충과 미집행 도시공원시설 문제해결을 위한 실효성 있는 대안을 제시하기 위해 ‘생활공원확충 5개년 계획 수립 용역’을 신규로 추진할 계획이다.
이세우 경기도 공원녹지과장은“도립공원은 다시 찾고 싶은 명소로 조성하고, 탄소흡수원 조성을 위한 도시숲 확충과 여가활용을 위한 다양한 휴식공간을 제공할 계획”이라며,“도민 삶의 질 향상을 위해 지속적으로 노력하겠다”고 말했다
 

저작권자 © 불교공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