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불교공뉴스-경기도] 경기도가 전국 최초로 광역 단위 감염병 대응 체계를 마련한다.
도는 ‘경기도 감염병 관리 본부’ 설치 운영을 위해 21일 분당서울대병원, 경기도의사회, 질병관리본부와 업무협약을 체결한다.
도에 따르면 감염병은 국가와 지방자치단체가 공동으로 관리하도록 돼 있으나 지금까지는 중앙부처인 질병관리본부가 주도해 관리해왔다.

경기도 감염병 관리 본부가 설치 운영되면 그간 중앙차원에서 관리가 어려웠던 지역 실정에 맞는 촘촘한 감염병 관리와 대응이 가능해진다는 것이 가장 큰 효과이다.
예를 들어 2군 감염병인 수두가 유행할 경우, 발생지역과 발생량 등이 일정 기준에 도달하면 질병관리본부가 전국에 수두 유행에 따른 주의보를 발령하는데, 경기도 감염병 관리본부 운영이 정착되면 도내 시군 단위로 주의보를 발령하는 것도 가능해진다.

경기도는 전문 인력 수급 등 준비단계를 거쳐 이르면 오는 3월초부터 감염병 역학조사 및 통계분석 능력 등을 갖춘 분당서울대병원 내 경기도 감염병 관리 본부를 설치 운영할 계획이다.
본부는 시군 등 지역단위의 감염병 감시체계를 구축하고 지역 감염병 발생상황 점검, 감염병 발생 시 역학조사를 실시할 추진하며 지역 풍토병 원인 및 통계분석, 지역 내 중소 의료기관 의료감염관리에 대한 연구사업 도 이루어질 것이다.

도는 본부 운영을 통해 감염병 관리 및 대응 업무 역량이 향상돼 감염병 조기발견을 비롯해 감염병 위기 발생 시 신속한 초동 대응이 가능할 것으로 기대하고 있다.
분당서울대병원 관계자는 “경기도 감염병관리본부 설치‧운영을 통해 도내 풍토병에 대한 원인 및 통계분석, 중소 의료기관 의료감염관리 등 중앙차원에서 하지 못했던 것을 할 수 있게 되어 장기적으로 도내 감염병관리 수준이 향상 될 수 있을 것이다”말했다.

아울러 도 류영철 보건정책과장은 “전국 최초로 광역 단위 감염병관리본부를 도입한 만큼 분당서울대병원, 경기도의사회, 질병관리본부와 함께 경기도가 감염병 안전지대가 될 수 있도록 노력하겠다”고 말했다.


 

저작권자 © 불교공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