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울 공기는 제주도 수준

 

- 서울시, 내년 1월부터 미세먼지 농도 45㎍/㎥ 이하인 날 N서울타워에 푸른 조명 켜
- N서울타워 푸른빛 ‘서울공기가 제주도처럼 맑고 푸른 산책하기 좋은 날’ 상징
- 서울 공기질 빛깔로 구분, 시민들 공기질 정보 보다 쉽게 접할 수 있게 돼
- 남산순환 전기버스 개통에 이어 남산이‘청정구역’으로 사랑받는 계기
- 올해 11월 말까지 미세먼지 농도 45㎍/㎥ 이하였던 날 179일

새해부터 서울 공기가 제주도 수준으로 좋은날엔 남산 N서울타워에 푸른 조명이 켜진다.
서울시는 내년 1월 1일부터 서울 공기가 미세먼지 농도 45㎍/㎥ 이하인 날에는 남산 N서울타워에 푸른 빛 조명을 켜 시민들이 서울의 공기질 정보를 보다 쉽게 접할 수 있도록 한다고 30일(목) 밝혔다.

이를 위해 서울시는 N서울타워 위탁운영기관인 CJ엔시티(주)와 MOU를 체결했다.

<N서울타워 푸른빛‘서울공기가 제주도처럼 맑고 푸른 산책하기 좋은 날’상징>
조명이 켜지는 시간은 일몰 후부터 22시까지로 앞으로 시민들은 퇴근길에 남산 N서울타워가 푸른빛을 띠면 ‘서울 공기가 제주도처럼 맑고 푸른 산책하기 좋은 날’임을 알 수 있게 됐다.

서울 공기가 미세먼지 농도 45㎍/㎥ 초과인 날은 기존과 같이 흰색 조명이 켜진다.

한편 매 정시엔 ‘서울의 꽃’으로 30분엔 ‘서울8경’으로 5~10분 가량 진행하던 조명쇼는 미세먼지 농도와 상관없이 그대로 진행한다.

<서울 공기질 빛깔로 구분, 시민들 공기질 정보 보다 쉽게 접할 수 있게 돼>
이로써 ‘대기환경정보시스템 홈페이지(http://cleanair.seoul.go.kr)’나 시내 도로변에 설치된 12개 대기환경정보 전광판에서 미세먼지 농도 기준으로 알 수 있던 서울의 공기질을 남산 N서울타워의 빛깔로 알 수 있게 돼 시민들이 공기질 정보를 보다 쉽게 접할 수 있게 됐다.

현재 대기환경정보시스템 홈페이지나 시내 도로변에 설치된 대기환경정보 전광판을 통해 ‘미세먼지 농도 0~30㎍/㎥’인 때에는 ‘환기하기 좋음’, ‘31~50㎍/㎥’인 때에는 ‘산책하기 좋음’이라는 생활정보도 제공하고 있으나 이에 대한 시민들의 인지도가 낮다.

<남산순환 전기버스 개통에 이어 남산이‘청정구역’으로 사랑받는 계기>
서울시는 지난 12월 남산순환 전기버스 운행을 시작한 데 이어 남산 N서울타워가 맑아진 서울의 상징으로 거듭나 서울의 대표적 랜드마크인 남산이 ‘청정구역’으로 더욱 사랑받는 계기가 될 것으로 보인다고 밝혔다.

특히, 내년 봄부터는 남산에서 매월 ‘찾아가는 천체관측 행사’가 개최될 예정이어서 아이들과 함께 별도 보고 야경도 즐기는 저녁 나들이 장소로도 손색없는 곳이 될 것으로 보인다.

한편, 올해 11월 말까지 서울의 미세먼지 농도가 45㎍/㎥ 이하였던 날은 179일이었다.

서울시는 그동안 천연가스 버스 도입, 경유차 저공해화, 도로 물청소 등 공기질 개선사업을 꾸준히 추진, 올해는 서울 공기질이 미세먼지 농도 50㎍/㎥이하인 환경기준을 만족하게 됐다.

권혁소 서울시 맑은환경본부장은 “지금에 만족하지 않고 서울 공기질을 제주도 수준으로 더 맑게 하기 위해 끊임없이 노력하겠다는 의지를 담아 이번에 특별히 ‘맑은 공기’의 기준을 ‘미세먼지 농도 45㎍/㎥ 이하’로 정했다”고 말했다.
 

저작권자 © 불교공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