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불교공뉴스-경기도] 경기도가 먼지만 폴폴 날리는 맨땅 학교운동장을 초록색 운동장으로 바꾸기 위해 학교운동장용 천연 잔디 품종 개발에 나선다.

임재욱 경기도농업기술원장은 16일 박수영 경기도 행정1부지사 주재로 열린 업무보고에서 “내년까지 우리나라 기후와 사정에 맞는 학교운동장용 천연 잔디 개발을 마치고 교육청과 협의해 경기도 전체 초등학교에 보급할 계획을 갖고 있다.”고 말했다.

경기도농업기술원은 올해 1억 5천만 원의 예산을 투입해 밟아도 잘 죽지 않는 학교운동장용 잔디 품종 개발과 난지형 잔디와 한지형 잔디를 혼합해서 심는 등의 식재 방식 연구에 들어갈 계획이다.

이를 위해 농기원은 국내와 외국 잔디 36개 품종에 대한 특성조사를 실시하는 한편, 돌연변이 품종을 우량계통으로 육성하는 시험도 진행하기로 했다. 또한 국내외 천연잔디 산업화 실태조사를 실시해 학교 운동장 잔디 조성에 대한 성공사례도 연구할 방침이다.

임재욱 농업기술원장은 “우리나라 잔디는 답압(밟는 힘)에 약해 쉽게 죽고, 가을 이후에는 휴면에 들어가 황색이 오래 지속되는 단점이 있다. 여기에 유지관리비용이 너무 많이 들어가 학교들이 기피한다.”며 “이번 연구는 이런 단점을 극복할 수 있는 품종개발과 식재방법에 초점을 맞추고 있다.”고 말했다.

경기도에는 현재 전체 초·중·고등학교 2,232개교 가운데 42개교(1.9%)만이 천연 잔디 운동장을 갖추고 있으며 전국에는 576개교가 있다. 농기원이 조사한 바에 따르면 2천㎡규모 천연 잔디 운동장의 조성비는 3억 4천 6백만 원이며 유지관리비는 연간 1천 5백만 원에 이르고 있다.

저작권자 © 불교공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