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불교공뉴스-서울시] 박원순 시장은 16일(목) 오후 4시 종로구 서울글로벌센터 국제회의장(9층)에서 폭언‧폭행 같은 악성민원과 관련해 현장 공무원들의 생생한 이야기를 듣고 합리적인 대응방안을 고민해보는 ‘민원담당공무원 청책토론회’를 갖는다.

이 자리에는 시청‧구청‧동주민센터 민원실과 교통 등 민원접점부서에서 근무하는 관계공무원 등 150여 명이 참석한다.

이날 청책토론회는 서울시가 120 다산콜센터 악성민원에 대해 ‘12년 4명, ’13년 3명을 검찰고소해 월 평균 악성민원이 56.2% 감소하는 등 상담사 근무여건을 개선한 바 있지만, 아직도 민원담당 직원들의 스트레스는 계속되고 있어 이를 실효성 있게 해소함으로써 대시민 행정서비스의 질을 높이고자 마련됐다.

작년 9월부터 서울시는 120 다산콜센터뿐만 아니라 각 부서에서 폭언‧폭행 등 악성민원으로 인한 스트레스가 심각함을 인식하고 악성민원에 대한 효과적 대응방안을 고심해왔다.

청책토론회는 ‘악성민원 현황과 대응방안’ 주제발제를 시작으로 ►악성민원 대응사례 발표 ►전문가 발표가 이어지고 자유롭게 의견을 주고받는 시간도 갖는다.

사례 발표에서는 ‘13. 9월, 9개월간 1,847건을 허위신고한 악성민원인을 경찰 고발한 광진구의 사례가, 전문가 발표에서는 신종원 서울 YMCA 시민문화운동본부장의 ‘악성민원에 대한 공공부문의 대응 전략’을 주제로 한 발표가 있을 예정이다.

청책토론회는 서울시 인터넷 방송 라이브서울(http://tv.seoul.go.kr)과 유스트림(http://www.ustream.tv)을 통해 생중계된다.

저작권자 © 불교공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